몇 년 전 아침 회의를 시작하기 전 "큰 그림을 그려라" 주제로 이야기가 진행됐다. 사장님이 평소 알고 지낸 지인 몇 분이 오랫동안 근무한 회사에서 해고를 당했다면서 인생 혹은 업무 면에서 큰 그림을 그릴 필요가 있다고 말씀하셨다.
지인 몇 분은 수십 년간 일한 직장에서 아랫사람(기술력이 뛰어난 신입)한테 인정을 받지 못했다.
항상 작은 것에만 얽매이며 일하며 변화를 싫어했고, 경력이 쌓일수록 나이가 들수록 안 좋은 습관이 드러나게 되는데, 자신이 가진 기술을 후배한테 물려주고 스스로 판단 및 책임을 질 수 없었다고 한다.
어려서부터 회사 생활을 해서 이런 사람들을 너무 많이 봤다. 한 회사에서 오랫동안 일을 했으며, 회사만을 생각하며 회사를 위해 목숨을 받칠 수 있겠노라.
하지만, 회사는 근로자를 적당히 이용하는 것일 뿐 모든 것을 챙겨주지 않는다. 자신의 밥그릇은 자기가 챙겨야 하며, 업무 외적인 시간을 잘 활용해 커리어를 개발하고, 부수입을 챙기고, 취미 생활을 발전시켜야 한다.
여기서 취미 생활을 발전시켜야 한다는 것은 자신이 평소 즐기던 취미생활 뿐만 아니라 다양한 취미생활을 전문적으로 키워나가 부수입을 챙길 정도가 되야 한다.
평소 가장 관심이 많고, 깊게 생각해봐야 할 주제이므로 주의 깊게 듣고, 여러 질문을 하고 싶었다. 하지만, 아침 회의가 길어질 것 같아서 점심시간의 짬을 내어 인생의 선배인 소장님에게 개인적인 면담을 요청했다.
1. 사람은 누구나 성취 욕구를 가지고 있다. 이런 성취 욕구의 인정은 회사의 대표가 인정을 해주고 안 해주고의 차이이다. 흔히 작은 기업의 경우 회사 내부적으로 금전적으로 인정을 해주지 않아 대외 활동이나 부수입을 챙기기 위해 활동한다.
2. 경력 5년차, 10년차 이상의 실력 차이는 반드시 존재한다. 하지만, 실력 차이가 기술적으로 존재하지 않으며, 관리적으로 존재한다.
3. 현재 상태와 앞으로 3년 후의 기술적인 차이를 생각해봤을 때 크게 차이가 나지 않는다.
4. 자신이 정말 좋아하고, 잘 할 수 있는 분야의 연구를 하는 회사는 거의 없다. 빠르게 변화하는 사회이므로 시장의 흐름을 빨리 캐치하고 이에 맞서 연구를 해서 실적을 내야한다.
5. 현재 A자형 인재에 맞춰 다양하게 연구를 할 필요가 있다. 향후 전문적으로 깊게 연구할 때가 온다.
6. 자신만의 영역을 갖추어 다양한 인맥을 쌓아야 한다.
7. 회사 사업, 프로젝트에 어떤 영향을 미칠 수 있는지 생각해야 한다.
8. 앞으로 10년 후, 20년 후 현재 하고 있는 업무를 계속할 수 있을까
9. 고민을 너무 많이 하지말고 실천해야 한다.
10. 잘 할 수 있는 업무, 하고 싶은 업무, 시도하지 않았던 분야 등에 대해 인정을 받는 것이 중요하다. 동일한 경력 대비 다른 사람이 할 수 없는 것을 할 수 있고, 다양한 역량을 발휘해야 경쟁에서 이길 수 있다.
▶ MBTI 성격 유형 검사 및 무료 검사 (ISTJ)