엑셀(Excel) CSV 파일에서 사용하는 구분자 관련해서 총 3가지를 소개한다.


첫째, 엑셀에서 작업한 내용을 CSV 파일로 저장할 때 미리 약속된 구분자를 다른 구분자로 변경해서 저장하기.

둘째, CSV 파일로 작업 시 여러 개의 구분자가 있어도 행이나 열이 밀리지 않도록 하기.

셋째, CSV 파일을 열었을 때 특정 문자를 줄바꿈 문자(엔터키)로 치환하기.


CSV 파일은 열과 열 사이의 각 항목을 미리 약속된 구분자로 분류되어 저장한다. 윈도우에서 CSV 파일은 기본적으로 구분자를 콤마(,)로 분류하여 텍스트 형태의 파일을 의미한다.

 

CSV 파일은 데이터베이스 테이블로 저장하거나 자료를 변환할 때 많이 사용되는 방법이다. 하지만, 각 항목의 데이터가 콤마(,)가 여러 개 존재할 경우 구분자인지 각 항목에 존재하는 콤마인지 구분하기 쉽지 않다.


엑셀에서 CSV 파일로 변환 시 구분자 변경하여 저장

CSV 파일의 구분자는 기본적으로 윈도우 설정에 따라 미리 예약되어 있으므로 엑셀 프로그램 자체적으로 구분자를 변경하여 CSV 파일로 저장할 수 없다.


엑셀에서 작업한 내용을 1.csv 파일로 저장하고, 저장된 파일을 텍스트 에디터 프로그램으로 열어보면 미리 약속된 구분자가 여러 개 존재하여 어떤 것이 구분자인지 확인하기 어렵다.


# 1.csv

1За,"1,1","1,2","1,3"
2За,"2,1","2,2","2,3"
3За,"3,1","3,2","3,3"

바탕화면의 왼쪽 하단의 시작 버튼을 클릭하고 "국가 또는 지역"을 입력하면 국가 또는 지역 이 뜨는데, 하단의 추가 설정 버튼을 클릭한다.

 

클릭하면 형식 사용자 지정 이 뜨는데 목록 구분 기호가 기본적으로 콤마(,)로 되어 있으므로 잘 사용하지 않는 구분자(!)로 변경 후 확인 버튼을 클릭한다.



엑셀에서 작업한 내용을 2.csv 파일로 저장하고, 저장된 파일을 텍스트 에디터 프로그램으로 열어보면 구분자가 콤마(,)가 아닌 느낌표(!)로 변경된다. 또한, 각 항목에 콤마가 있으므로 어떤 것이 구분자인지 아닌지 확인하기 쉽다.


# 2.csv

1За!1,1!1,2!1,3
2За!2,1!2,2!2,3
3За!3,1!3,2!3,3

CSV 파일 변환 작업 시 각 항목 안에 콤마가 존재할 경우 더블 쿼터 삽입

자동으로 CSV 파일로 저장하는 기능이 있다면 상관 없다. 하지만, 수작업으로 텍스트 형태의 데이터를 CSV 파일로 저장하고 저장된 파일을 열어 보면 문제가 발생한다.


각 항목 안에 콤마가 존재하면 이를 구분자로 인식하여 데이터가 밀리는 현상이 발생한다.


각 항목에 따라 콤마가 있는 경우도 있고, 없는 경우가 있는데 콤마가 있을 때마다 이를 구분자로 인식하여 줄바꿈 문자 처리가 된다면 원하는 결과를 볼 수 없다.


이를 해결하려면 이미 눈치챘겠지만 콤마가 있는 열에 더블 쿼터(" ")로 감싸주면 된다. 더블 쿼터로 감싸주면 하나의 열로 인식하고 구분자로 인식하지 않으므로 데이터가 밀리지 않는다.


# 3.csv

1LINE,"1,1,234,234,234,,,234,,,234,,,","1,2","1,3"

CSV 파일 변환 작업 시 줄바꿈 문자를 역슬러시로 변경해서 저장 및 줄바꿈 문자로 치환하기

상기 방식과 동일하게 수작업으로 텍스트 형태의 데이터를 CSV 파일로 저장 시 줄바꿈 문자를 열슬러시 문자로 변경해서 저장하고 저장된 파일을 열어 보면 각 항목의 데이터가 줄바꿈이 되지 않는다.


역슬러시 문자를 줄바꿈 문자(Alt + Enter)로 치환하려면 CSV 창에서 Ctrl+F > 바꾸기 > 찾을 내용에 \를 입력하고, 바꿀 내용에 Ctrl+Shift+J를 입력하고 모두 바꾸기 버튼을 클릭하면 자동으로 줄바꿈이 된다.


○ Ctrl+F > 바꾸기

○ 찾을 내용 : \

○ 바꿀 내용 : Ctrl+Shift+J

○ 모두 바꾸기




▶ 엑셀 시트보호 해제 (패스워드 없이 해제)

▶ 엑셀 스타일 삭제 및 오류있는 수식 삭제 방법

▶ 엑셀 자동화 시트 이동 및 복사 방법 (매크로 이용)

  • 카카오톡-공유
  • 네이버-블로그-공유
  • 네이버-밴드-공유
  • 페이스북-공유
  • 트위터-공유
  • 카카오스토리-공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