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퓨터, 노트북에서 다음 팟플레이어로 동영상을 재생해서 보면 좋지 않는 화질이 항상 아쉬움이 남아있다. 이런 아쉬움을 해결하려고 구글 검색에서 제공하는 고화질 설정 방법을 모두 적용해보고, 효과가 있는 것만 공유한다.


동영상 화질에 관련해서 전문적인 지식은 없지만 육안으로 확인해볼 때, 효과가 있는 설정만 적용했다. 또한, 고화질을 설정하기 전과 설정한 후를 비교해보면 더욱 선명한 화질을 확인할 수 있다.

 

다음 팟플레이어 고화질 설정

다음 팟플레이어 고화질 설정 환경은 1.7.20538 (2019.10.20) 버전이다. 버전에 따라 약간의 차이가 존재하지만 큰 틀은 벗어나지 않는다.



현재 설치되어 있는 다음 팟플레이어 버전을 확인하려면 프로그램을 실행 후 F1 키(또는 마우스 우클릭 > 프로그램 정보)를 누르면 설치된 프로그램의 버전을 확인할 수 있다.


다음 팟플레이어에서 고화질 설정은 환경 설정 창에서 진행한다. 프로그램 실행 후 F5 키(또는 마우스 우클릭 > 환경 설정)를 누르면 환경 설정 창이 나타난다.

 

좌측 화면 기준으로 코덱/필터 > 비디오 코덱 > 내장 코덱/DXVA 설정 버튼을 클릭하면 우측 화면과 동일하게 내장 비디오 코덱 설정 창이 나타난다.


기본 설정에서 출력큐(Queue) 사용에 체크를 하고, 하드웨어 가속(DXVA) 설정에서 하드웨어 가속(DXVA)을 사용합니다, 해상도 제한 : 자동 판단(권장), H.264 호환성 검사 : AVC Level 검사를 하지 않음(권장)에 체크를 한다.



환경 설정 창에서 영상 버튼을 클릭하고, 영상 출력 장치에서 EVR Custom present를 선택하고, Vsync 처리 시 새로운 방법 사용에 체크를 한다.


EVR Custom present는 하드웨어 가속이 잘 되기 위한 설정이다. 만약, 메뉴의 차이가 존재한다면 스크린샷 설정과 동일하게 해도 무관하다.



환경 설정 창에서 영상 > 색 공간/속성 버튼을 클릭하고, 색 공간(Color Space)에서 출력 색 공간에 자동 선택(권장), 가능하면 직접 변환 : 자동으로 사용(권장)에 체크를 한다.


YCbCR <-> RGB 규악, YCbCr 처리 영역은 영상의 색깔을 결정짖는 중요한 요소로 자동 선택으로 해도되고, 그림처럼 해도 된다. YCbCR은 개인적인 성향이 강하므로 여러가지 설정을 변경하면서 색감이 좋은 것으로 선택하면 된다.

 

하단의 가능하면 H/W 기능을 사용해서 처리에 체크를 한다. 이 설정은 고화질로 부드러운 영상을 보여주기 위한 설정이므로 반드시 체크해야 한다.



환경 설정 창에서 영상 > 디인터레이스 버튼을 클릭하고, 디인터레이스 설정에서 필드 바꿈(Top <-> Buttom Field) : 인터레이스 플래그만 바꿈에 체크를 한다.



▶ 다음 팟플레이어 다운로드

▶ Gmail 보안상의 이유로 차단되었습니다

▶ 유튜브 광고 제거 연속재생

  • 카카오톡-공유
  • 네이버-블로그-공유
  • 네이버-밴드-공유
  • 페이스북-공유
  • 트위터-공유
  • 카카오스토리-공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