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무선 공유기는 사용자에게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사용자는 해당 서비스를 자유롭게 이용한다. 하지만, 공유기의 펌웨어를 업그레이드를 하지 않고 이용하면 공격자는 구 버전에 존재하는 취약점을 이용하여 공유기를 자유롭게 사용할 수 있고, 공유기에 연결된 내부 네트워크 대역의 모든 단말기를 감염시킬 수 있다.


공유기는 기존의 결함이나 새로운 취약점을 해결한 새로운 펌웨어를 배포하고 있다. 또한, 기존의 펌웨어에서 지원하지 않은 기능을 새로운 펌웨어에 적용하여 배포하고 있다.


공유기에 존재하는 취약점들은


편의성을 만들어진 백도어 내장,

스택 버퍼 오버플로우 취약점을 이용한 원격 명령 실행,

인증이 설정되지 않아 관리자 페이지 접속,

외부에서 UPNP 를 요청하여 원격 쉘 접속,

single DHCP 요청으로 인해 관리자 인증을 우회하고 원격 코드 실행,

조작된 악성 스크립트 접속 시 원격 제어 포트 개방 등이 있다.


관리자는 항상 주기적으로 펌웨어 버전을 확인 후 새로운 펌웨어가 배포되었다면 업그레이드를 하여 적용해야 한다.


온라인 자동 업그레이드

ipTIME 관리자 페이지에 접속하여 아이디, 비밀번호를 입력하면 설정 화면으로 이동된다. 좌측 하단의 펌웨어 업그레이드 메뉴를 클릭하면 현재 펌웨어 버전과 최신 펌웨어 버전을 알려준다.


만약, 최신 펌웨어가 존재하면 온라인 자동 업그레이드 실행 버튼을 클릭하여 최신 펌웨어를 적용하면 된다.


1. 관리자 페이지 접속 > 고급 설정 > 시스템 관리 > 펌웨어 업그레이드
2. 온라인 자동 업그레이드(v) > 온라인 자동 업그레이드 실행



수동 업그레이드

상단의 온라인 자동 업그레이드 버튼을 클릭해도 업그레이드를 하는데 실패하는 경우가 있다.


이를 해결하려면 ipTIME 공식 홈페이지에 접속하여 현재 공유기의 모델명을 검색하여 펌웨어를 다운로드한 뒤 펌웨어를 업로드하면 최신 펌웨어가 적용된다.


1. 관리자 페이지 접속 > 고급 설정 > 시스템 관리 > 펌웨어 업그레이드
2. 수동 업그레이드(v) > [ipTime홈페이지] 클릭



1. 날짜 및 버전을 확인하여 최신 펌웨어 다운로드 (공유기 모델명 확인 필요)



1. 관리자 페이지 접속 > 고급 설정 > 시스템 관리 > 펌웨어 업그레이드

2. 파일 선택 > 다운로드한 펌웨어 파일 선택 > 수동 업그레이드



업그레이드 알리미

유무선 공유기의 관리자 페이지에 접근할 수 있는 개인 또는 기업의 담당자는 주기적, 분기별 최신 펌웨어를 확인하여 적용해야 한다. 하지만, 실질적으로 관리자 페이지에 접속해서 확인하기란 여간 귀찮은 일이 아니다.


ipTIME 업그레이드 알리미는 최신 펌웨어가 배포될 때마다 윈도우 바탕화면의 트레이 아이콘으로 알림을 제공한다. 또한, 복잡하게 설치하는 과정을 몇 번의 클릭으로 최신 펌웨어를 적용할 수 있다.


ipTIME 업그레이드 알리미 다운로드


ipTIME 업그레이드 알리미 다운로드 링크를 클릭하여 업그레이드 알리미 파일을 다운로드한다. 다운로드한 파일을 설치하기 위해 다운로드한 경로로 이동하여 파일을 더블 클릭하고, 다음 버튼을 클릭한다.



업그레이드 알리미 파일을 이용하는데 사용권 계약으로 간단하게 읽어 보고, 동의함 버튼을 클릭한다.



추가 기능 및 설정 선택 화면에서 시작 메뉴와 빠른 실행 아이콘 만들기 박스에 체크를 하고, 설치 버튼을 클릭한다.



설치 버튼을 클릭하면 설치가 진행이 되고, 설치가 완료되면 ipTIME 업그레이드 알리미 실행하기 박스에 체크를 하고, 마침 버튼을 클릭한다.



마침을 클릭하면 바탕화면의 우측 하단의 트레이 아이콘이 생성된다.



트레이 아이콘을 더블 클릭하면 공유기의 모델, 공유기의 현재 버전, 공유기의 최신 버전을 알림으로 제공하고, 업그레이드 버튼을 클릭하면 자동으로 최신 펌웨어가 적용된다.



참고 사항

1. 최신 펌웨어를 업그레이드하기 전에 공유기의 설정 파일을 백업하고 업그레이드 진행


2. 최신 펌웨어를 업그레이드하는 방법은 자동 업그레이드, 수동 업그레이드가 존재하므로 편의에 따라 선택


3. 주기적으로 최신 펌웨어를 확인하기 어려우므로 공식 홈페이지에 업그레이드 알리미를 설치하면 최신 펌웨어 정보를 실시간으로 표시


▶ ipTIME 공유기 접속로그 및 사용기록

▶ ipTIME 공유기 설정 파일 백업 복원과 초기화 방법

▶ ipTIME 관리자 페이지 접속 및 설정화면 (공유기 찾기)

  • 카카오톡-공유
  • 네이버-블로그-공유
  • 네이버-밴드-공유
  • 페이스북-공유
  • 트위터-공유
  • 카카오스토리-공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