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퓨터, 노트북을 오랫동안 사용하다 보면 컴퓨터 속도가 느려지는 경우가 많다. 대부분 오랜 기간 동안 사용해서 새로운 컴퓨터, 노트북을 구매하곤 한다.


하지만, 새로운 장비를 구매하지 않아도 간단한 설정만으로 컴퓨터 속도가 느려졌을때 빠르게 하는법이 있다.



그럼 지금부터 윈도우 7, 10 운영체제에서 컴퓨터 속도 빠르게 하는법, 최적화 프로그램 사이트를 아래에서 소개할테니 다운로드하여 이용해보기 바란다.

 

컴퓨터 속도가 느려졌을때 빠르게 하는법

보통 컴퓨터 속도가 느려졌을때 빠르게 하는법 최고의 방법은 포맷이다. 컴퓨터 포맷을 하면 모든 데이터가 삭제되므로 빨라질 수밖에 없다. 하지만, 기존의 데이터가 날아가므로 이 방법은 추천하지 않는다.



오늘 소개할 방법은 인터넷 익스플로러 및 크롬 브라우저 설정, 디스크 정리, 드라이브 최적화 및 조각 모음, 백신 프로그램으로 PC 최적화, 고클린 최적화 방법을 소개한다.

 

컴퓨터 속도가 느려졌을때 빠르게 하는법 1 : 인터넷 익스플로러

인터넷 익스플로러를 사용하다 보면 자신이 접속한 방문 기록이 차곡차곡 쌓여있을 것이다. 방문 기록을 삭제하는 것만으로도 컴퓨터 속도가 느려졌을때 어느정도 해결할 수 있다.


인터넷 익스플로러를 열고 오른쪽의 톱니바퀴를 누르고, 인터넷 옵션 메뉴를 누른다.



인터넷 옵션 창이 나타나면 일반 탭에서 검색 기록 > 삭제 순서로 클릭한다.



검색 기록 삭제 창이 나타나면 즐겨찾기 웹 사이트 데이터 보존 메뉴를 제외한 모든 메뉴를 체크하고, 삭제 버튼을 누른다.


검색 기록 삭제 창을 자세히 살펴보면 임시 인터넷 파일, 쿠키, 방문 기록, 다운로드 기록, 암호 등은 사용자가 사이트에 접속할 때마다 쌓이는 데이터이다. 그러므로 삭제해도 무방한 데이터이다.

 

인터넷 익스플로러에서 검색 기록 삭제만으로 컴퓨터 속도 빠르게 하는법을 알아봤다.



컴퓨터 속도가 느려졌을때 빠르게 하는법 2 : 구글 Chrome

요즘은 인터넷 익스플로러 보다 구글 크롬을 많이 사용하는 추세이다. 왜냐하면 지속적인 보안 업데이트도 되고, 다양한 장치 (윈도우, 스마트폰 등)에서 사용 가능하기 때문이다.


구글 크롬도 마찬가지로 사이트에 접속할 때마다 방문 기록 및 다운로드 기록이 차곡 쌓여있을 것이다. 방문 기록을 삭제하려면 우측에 있는 점점점(...)을 클릭하고, 방문 기록 > 방문 기록 순서를 클릭한다.



방문 기록 창이 나타나면 좌측에 있는 인터넷 사용 기록 삭제 메뉴를 클릭하면 자신이 접속한 사이트 목록이 나타난다. 수많은 사이트 기록을 확인할 수 있을 것이다.



인터넷 사용 기록 삭제 메뉴를 클릭하면 기본, 고급 메뉴로 분류된다. 고급 메뉴를 클릭하고, 하단의 모든 항목을 체크하고, 인터넷 사용 기록 삭제 버튼을 누른다.


인터넷 속도가 느려졌을때, 컴퓨터 속도 빠르게 하는법으로 인터넷 익스플로러, 구글 크롬에서 방문 기록을 삭제하는 것만으로 해결할 수 있다.



컴퓨터 속도가 느려졌을때 빠르게 하는법 3 : 디스크 정리

컴퓨터를 오랫동안 사용하다보면 컴퓨터 부팅속도가 느릴때가 있다. 이럴 때 유용한 방법 중 하나이다. 물론 컴퓨터 속도가 느려졌을때 빠르게 하는법으로도 효과적이다.


시작 버튼을 누르고, 디스크 정리 키워드로 입력하여 디스크 정리 아이콘을 클릭한다.



디스크 정리 창이 나타나는데, 정리할 드라이브를 선택할 때 C 브라이브를 선택하고 확인 버튼을 누른다.



잠시 기다리면 C 드라이브에서 디스크 정리할 파일 목록이 나타난다. 모든 항목을 체크를 하고, 시스템 파일 정리 버튼을 누른다.



이 파일을 완전히 삭제하시겠습니까 안내 메시지가 나타나면 파일 삭제 버튼을 누르면 C 드라이브를 정리하기 시작한다.



컴퓨터 속도가 느려졌을때 빠르게 하는법 4 : 디스크 조각모음

디스크 조각모음은 컴퓨터 속도가 느려졌을때 빠르게 하는법으로 가장 많이 시도하는 방법 중 하나이다. 보통 1개의 파일을 생성한다고 가정한다면 컴퓨터는 내부적으로 하나의 파일을 수많은 단위로 분할하여 저장한다.


만약, 사용자가 파일을 삭제하면 중간에 있는 파일이 제거되고, 빈 공간에 새로운 파일이 채워진다. 따라서 파일을 실행하면 흩어진 파일을 스캔하여 채워주는 것이 디스크 조각 모음이다.

 

컴퓨터 속도 빠르게 하는법으로 디스크 조각모음을 알아보자. 바탕화면에 내 컴퓨터를 더블 클릭하고, 로컬 디스크 (C:) 마우스 우클릭하여 속성 메뉴를 클릭한다.



로컬 디스크 (C:) 속성 창이 나타나면 도구 탭을 누르고, 드라이브 최적화 및 조각 모음에서 최적화 버튼을 누른다.



현재 컴퓨터에 있는 다양한 드라이브가 나열되어 있을 것이다. 필자는 C 드라이브 외에 D 드라이브도 존재하여 총 2개의 드라이브가 나열되어 있다.


여기서 C 드라이브를 선택하고, 최적화 버튼을 누르면 자동으로 최적화가 되기 시작한다.



컴퓨터 속도가 느려졌을때 빠르게 하는법 5 : 백신 프로그램

컴퓨터의 보안을 위해 백신 프로그램 하나는 설치되어 있을 것이다. 우리나라에서 알약, V3 백신 프로그램을 가장 많이 사용한다.


백신 프로그램은 자체적으로 PC 보안 기능 외에 PC 최적화 기능이 있다. 컴퓨터 속도가 느려졌을때 빠르게 하는법으로 알약 백신 프로그램의 PC 최적화 방법을 알아보자.


알약 백신 프로그램을 실행하여 상단에 있는 PC 최적화 메뉴를 클릭한다.



PC 최적화 메뉴를 클릭하면, PC 최적화, PC 관리 총 2개의 메뉴가 있다. PC 최적화 메뉴를 클릭하자.



PC 최적화 창이 나타나면 어떤 항목을 정리할 것인지 목록화되어 있다. 임시 파일, 컴퓨터 사용 기록, 레지스트리 등 모든 항목을 체크하고, 검색 완료 후 바로 정리 시작하게 항목도 체크하여 검색 시작 버튼을 누른다.



실시간으로 정리 대상 항목이 몇 개인지 나열되고, 정리할 항목이 정해졌으면 자동으로 삭제된다.



컴퓨터 속도가 느려졌을때 빠르게 하는법 6 : 고클린

컴퓨터 속도가 느려졌을때 빠르게 하는법 마지막 단계인 고클린 프로그램이다. 고클린 프로그램은 하드디스크 최적화, 레지스트리 정리, 필요 없는 파일 삭제 등 무수히 많이 기능을 가지고 있다.

 

구글, 네이버, 다음 등 검색 엔진에서 고클린 키워드로 검색하여 상단에 있는 고클린 최적화 프로그램 링크를 클릭한다.



고클린 공식 사이트로 이동되면 상단에 있는 고클린 무료다운로드 (1.5.0 버전) 버튼을 누른다.



고클린 무료다운로드 버튼을 누르면 네이버 소프트웨어 자료실 사이트로 이동된다. 이 사이트에서 고클린을 무료로 다운로드할 수 있다.



무료 다운로드 버튼을 클릭하면 컴퓨터에 자동으로 설치 파일이 다운로드 된다. 다운로드 된 파일을 더블 클릭하여 기본 설정으로 설치를 하고, 바탕화면에 생성된 고클린 아이콘을 실행한다.


고클린 아이콘을 실행하면 액티브(Active)X 삭제, 하드디스크 최적화, 인터넷이 느려질 때, 하드디스크 삭제 등 수많은 메뉴가 보인다. 컴퓨터 속도가 느려졌을때 빠르게 하는법으로 고클린 프로그램의 각 메뉴들을 하나씩 이용해 보면 컴퓨터 속도가 빨라질 것이다.



끝마치며...

지금까지 컴퓨터 속도가 느려졌을때 빠르게 하는법 총 6가지를 알아봤다. 인터넷 익스플로러와 구글 크롬에서 방문 기록 삭제, 디스크 정리, 디스크 조각 모음, 백신 프로그램 PC 최적화, 고클린 이용 방법.


포스팅 본문을 참고하여 하나씩 설정을 변경하다 보면 느려진 컴퓨터도 빠르게 변하는 것을 채감 할 수 있을 것이다.


고클린 다운로드


▶ 디스크 조각모음 및 Auslogics Disk Defrag

▶ 알약 광고 제거

▶ 다음 클리너 설치 및 윈도우10 최적화 방법

  • 카카오톡-공유
  • 네이버-블로그-공유
  • 네이버-밴드-공유
  • 페이스북-공유
  • 트위터-공유
  • 카카오스토리-공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