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포스팅은 디스크 조각모음 및 Auslogics Disk Defrag 프로그램을 소개한다. 최고 사양의 컴퓨터, 노트북을 사용한 지 1년도 되지 않아 컴퓨터 속도가 느려지는 경우가 있다.


컴퓨터 속도가 느려졌을때, 컴퓨터 디스크 조각모음 기능을 이용하면 속도를 어느 정도 해결할 수 있다. 디스크 드라이브의 특화된 기능을 가지고 있는 Auslogics Disk Defrag 프로그램을 사용하는 것도 도움이 된다.



그럼 지금부터 윈도우 7, 10 운영체제에서 디스크 조각모음 하는법 , 공식 홈페이지에서 Auslogics Disk Defrag 프로그램을 다운로드 및 설치 방법을 아래에서 살펴보도록 하자.

 

디스크 조각모음 및 Auslogics Disk Defrag

아무리 좋은 컴퓨터, 노트북을 구입하여 사용하더라도 시간이 얼마 지나지 않아 컴퓨터 속도가 느려지는 것을 체감한다. 사용자는 마우스 몇 번 클릭만으로 파일을 생성하거나 삭제한다. 이런 작업이 많아질수록 하드디스크 성능 저하의 원인이 된다.


왜 하드디스크는 사용할수록 성능이 저하될까? 예를 들어보자. 사각형이라는 공간에서 어떤 데이터(파일)를 삭제하면 중간에 빈 공간이 생겨버린다. 빈 공간을 매꾸려고, 새로운 데이터(파일)를 생성하여 채운다.



하지만, 생성한 데이터가 비워있는 공간보다 크기가 크다면 데이터를 하나씩 쪼개어 비워있는 다른 공간에 저장한다. 비워있는 공간이 많아지면 컴퓨터 속도 저하의 주된 원인이 된다.


컴퓨터 속도가 느려졌을때 하드디스크의 비워있는 공간을 정리해주는 작업을 디스크 조각모음이라고 한다. 다행히 윈도우 운영체제는 기본적으로 디스크 조각모음 기능이 있다. 자체적인 기능 외에도 Auslogics Disk Defrag 프로그램을 이용하면 디스크 드라이브의 여러 기능을 맛볼 수 있다.

 

디스크 조각모음 하는법

이제부터 윈도우 7, 윈도우 10 운영체제에서 디스크 조각모음 하는법을 알아보자.


바탕화면에 있는 내 컴퓨터를 더블클릭하고, 좌측 메뉴의 내 PC를 클릭하면 장치 및 드라이브 목록을 확인할 수 있다. 로컬 디스크(C)를 마우스 우클릭하여 아래에 있는 속성 메뉴를 클릭한다.



로컬 디스크(C) 속성 창이 열리면 상단의 도구 탭을 클릭한다. 클릭하면 오류 검사, 드라이브 최적화 및 조각모음을 확인할 수 있다.


디스크 드라이브의 오류가 있는지 검사하는 과정이 아니고, 디스크 조각모음을 진행하기 위해 최적화 버튼을 클릭한다.



디스크 드라이브 최적화 창이 나타나면 현재 컴퓨터의 드라이브 목록이 나열된다. 이 창에서 디스크 조각모음 실행 여부, 자동 최적화, 수동 최적화 등 설정을 확인할 수 있다.



본격적인 디스크 조각모음 하기 전 자동으로 수행하기 위해 설정을 변경해보자. 설정 변경 버튼을 클릭하면 디스크 조각모음 수행 주기를 선택할 수 있는 창이 나타난다.


자동으로 수행하기를 원한다면 예약 실행을 체크하고, 수동으로 하기를 원한다면 예약 실행에 체크를 해제하면 된다.



드라이브(D) 문자열 오른쪽에 있는 선택 버튼을 클릭하면 어떤 디스크 드라이브를 최적화할 것인지 확인할 수 있는 창이 나타난다.


참고로 SSD는 디스크 조각모음을 하지 않은 것이 좋고, 일반적인 저장용 디스크 드라이브만 체크하면 된다.



이제 본론으로 들어와서 저장용 디스크 드라이브를 선택하고, 하단에 있는 최적화 버튼을 누른다. 그러면 자동으로 디스크 조각모음이 실행된다. 이것이 디스크 조각모음 하는법의 전부이다. 간단하지 않은가.



Auslogics Disk Defrag 프로그램 다운로드 및 설치

윈도우 운영체제에 있는 디스크 조각모음 하는법을 알아봤다. 윈도우에 있는 기능이 한정적이다. 따라서 전문 업체에서 개발한 프로그램을 이용해야 한다.


디스크 드라이브의 최적화 프로그램인 Auslogics Disk Defrag 프로그램은 공식 홈페이지에서 무료로 다운로드 할 수 있다. 또한, 수많은 기능도 자세히 설명하고 있다.



과연 Auslogics Disk Defrag 프로그램 기능을 살펴보니 자동으로 고개가 끄덕여졌다. 윈도우 운영체제의 디스크 조각모음 기능과 하늘과 땅끝 차이라고 볼 수 있다.

 

공식 홈페이지에서 다운로드한 파일을 더블 클릭하여 설치를 진행해보자.



설치 파일을 더블 클릭하면 이 파일을 실행하시겠습니까 안내 메시지 창이 나타난다. 이 파일을 설치할 것이므로 실행 버튼을 클릭한다.



Auslogics Disk Defrag 프로그램은 여러 나라의 언어를 지원하고 있다. 하지만, Auslogics Disk Defrag 한글판은 지원하지 않으므로 영어로 선택하고, Agree and install 버튼을 클릭하여 진행한다.



Auslogics Disk Defrag 프로그램을 개발한 전문 업체는 디스크 조각모음 기능 외에도 컴퓨터 성능을 개선하는 프로그램도 개발하고 있다.

 

따라서 해당 프로그램을 설치할 때, 외적인 프로그램을 설치하도록 유도하고 있다. 현재 필자는 디스크 정리 프로그램이 필요하지 않으므로 체크를 해제하고, Decline 버튼을 클릭했다.



그리고 또 한 번 외적인 프로그램을 설치하도록 유도하고 있다. 이번에는 자동으로 드라이버 업데이트 프로그램이다. 이 역시 필요하지 않으므로 체크를 해제하고, Decline 버튼을 클릭했다.



이제 본격적인 Auslogics Disk Defrag 프로그램을 설치하기 시작한다. 설치를 하는 중에 몇 개의 메시지를 확인할 수 있는데, 전 세계에서 단 하나뿐인 프로그램이라고 한다.



설치는 비교적 빠른 편이다. 잠시 기다릴 것도 없이 바로 설치가 완료됐다. 아래에 보이는 Finish 버튼을 클릭하면 자동으로 Auslogics Disk Defrag 프로그램이 실행된다.



프로그램이 실행되면 가장 먼저 컴퓨터에 설치되어 있는 디스크 드라이브 목록, 용량, SSD 여부, 상태 등을 확인할 수 있다. 앞서 윈도우의 디스크 조각모음 하는법과 확연한 차이가 보인다.


그다음으로 상단의 메뉴바, 좌측의 메뉴바를 클릭하여 어떤 기능이 있는지 살펴보는 것도 좋다. 디스크 조각모음을 하려면 Defrag > Defrag & Optimiz 순서로 클릭하면 된다.



끝마치며...

지금까지 컴퓨터 속도가 느려졌을때 디스크 조각모음 하는법 2가지를 알아봤다. 윈도우 운영체제에 있는 디스크 조각모음, 디스크 드라이브의 특화된 기능을 가지고 있는 Auslogics Disk Defrag 프로그램 설치 및 이용 방법.


포스팅 본문을 참고하여 디스크 조각모음을 한 달에 한 번씩 하는 것을 추천한다. 또한, 디스크 조각모음 기능 외에도 컴퓨터 속도가 느려졌을때 빠르게 하는법도 참고하면 도움이 될 것이다.


Auslogics Disk Defrag 다운로드


▶ 컴퓨터 속도가 느려졌을때 빠르게 하는법

▶ 다음 클리너 설치 및 윈도우10 최적화 방법

▶ 크롬 원격 데스크톱 설치 및 사용법

  • 카카오톡-공유
  • 네이버-블로그-공유
  • 네이버-밴드-공유
  • 페이스북-공유
  • 트위터-공유
  • 카카오스토리-공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