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번 포스팅에서 전 세계의 수억 명이 사용하는 팀뷰어 원격제어 프로그램의 기능과 다운로드 방법을 소개했다. 팀뷰어 포스팅을 확인하고 싶으면 하단의 바로가기 링크를 확인해 보기 바란다.


팀뷰어는 개인 사용자에게 100% 무료로 제공하고 있다. 하지만, 무료는 몇 가지 기능에 제외되고, 상업적 용도가 아니더라도 회사에서 사용하는 경우 라이선스 프로그램을 사용해야 한다.



개인 사용자에게 아무런 제약 없이 무료로 사용할 수 있는 원격제어 프로그램이 있다. 크롬 원격 데스크톱 설치 방법과 사용법을 아래에서 소개할 테니 본문에 삽입된 크롬 원격제어 다운로드를 참고하여 사용해 보기 바란다.

 

크롬 원격 데스크톱

크롬 원격 데스크톱 서비스는 컴퓨터, 스마트폰 장치만 있으면 누구나 무료로 사용할 수 있는 원격 제어 프로그램이다. 구글 회사에서 개발했으며, 크롬 웹스토어에서 다운로드 할 수 있다.



주요 특징은 자신의 구글 계정을 등록하면 언제든지 원격에서 자신의 컴퓨터로 연결할 수 있다. 또한, 다른 사용자 간의 원격제어, 키보드 및 마우스 제어, , 파일 업로드 및 다운로드, 모든 모니터 화면 표시.

 

그리고 윈도우, 리눅스, Chrome OS, Android, iOS 등 다양한 운영체제에서 이용할 수 있다.


크롬 원격 데스크톱 설치 : PC 버전 (앱 설치)

무료 원격제어 프로그램인 크롬 원격 데스크톱을 다운로드하여 설치해보자. 우선 PC 버전을 다운로드 방법부터 알아보자.


본격적인 설명에 앞서 사전에 설치해야 할 프로그램이 있다. 크롬 원격 데스크톱 서비스는 기본적으로 크롬 브라우저가 설치되어 있어야 한다. 따라서 자신의 컴퓨터에 크롬 다운로드 및 설치를 해야 한다.



구글 Chrome 웹브라우저를 열고 구글 사이트에 접속한다. 그리고 chrome 원격 데스크톱 키워드로 검색해서 나온 공식 사이트로 이동하면 된다.

 

공식 홈페이지 (remotedesktop.google.com)로 연결되면 크롬 원격 데스크톱 서비스의 기능이 설명되어 있다. 간단하게 설명을 읽어 보고, 중앙에 보이는 시작하기 버튼을 클릭한다.



크롬 원격 데스크톱은 자신의 구글 계정이 있어야 사용할 수 있다. 예를 들면, A 컴퓨터에서 자신의 구글 계정을 등록하면, B/C/D 등 컴퓨터에서 A 컴퓨터로 연결할 수 있다.


주로 사용하는 구글 계정의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하자.



구글 계정을 제대로 입력하면 자신의 컴퓨터에 크롬 원격 데스크톱 설치 안내 창이 나타난다. 안내 창이 나타나면 설치 버튼을 클릭하면 바탕화면에 Chrome Remote Desktop 앱 아이콘이 생성된다.



크롬 원격 데스크톱 설치 : PC 버전 (확장프로그램 설치)

바로 앞에서 설명한 것은 컴퓨터에 직접 설치한 버전으로 바탕화면 바로가기 아이콘으로 바로 이용할 수 있다. 이번에는 크롬 확장프로그램 설치 방법을 알아보자. (PC 앱과 확장프로그램 2개 모두 설치해도 되고, 1개만 설치해도 된다)

 

크롬 원격 데스크톱 사이트로 이동하여 원격 액세스 설정 다운로드 버튼을 클릭한다. 혹은 방금 전 설치한 앱에서 다운로드 버튼을 클릭해도 된다.



다운로드 버튼을 클릭하면 크롬 웹스토어 사이트로 이동된다. Chrome Remote Desktop 오른쪽에 있는 Chrome에 추가 버튼을 클릭한다.



크롬 원격 데스크톱 확장프로그램을 설치하는데 필요한 권한을 확인할 수 있다. 간단하게 요구하는 권한을 읽어보고, 확장 프로그램 추가 버튼을 클릭한다.



크롬 확장프로그램이 설치되면 자동으로 컴퓨터에 설치 파일이 다운로드 된다. 다운로드 한 파일을 더블클릭하여 설치를 완료하자.



크롬 원격 데스크톱 설치 : 모바일 버전

크롬 원격 데스크톱 PC 버전은 모두 설치를 완료했다. 외출할 때, 자유롭게 원격제어가 가능하도록 스마트폰에서 설치하는 방법을 알아보자.


구글 플에이 스토어 (Google Play)에서 Chrome 원격 데스크톱 키워드로 검색하고, 설치 버튼을 클릭한다.



어플의 상세한 정보를 보면 리뷰가 19만개, 1,000만명 이상이 이용하고 있다고 나와있을 정도로 유명한 어플임에 분명하다.


설치 버튼을 클릭하면 모바일 어플에서 요구하는 권한을 확인 후 허용 버튼을 클릭하면 설치를 진행하게 된다.



크롬 원격 데스크톱 사용법 : 기기 등록

모든 원격제어 프로그램은 사전에 몇 가지 기능을 설정해야 한다. 크롬도 예외는 아니다. 바로 자신의 컴퓨터 기기를 등록해야 한다.


기기를 등록하는 이유는 다른 사람의 컴퓨터로 원격제어 하거나 다른 사람이 자신의 컴퓨터로 연결되게 하는 것도 있다. 하지만, 무엇보다 자신의 스마트폰, 노트북에서 자신의 계정이 등록된 컴퓨터로 원격제어를 하기 위함이다.


현재 실행중인 크롬 원격데스크톱 화면을 보면 원격 액세스 설정 화면이 보인다. 여기에서 사용 버튼을 클릭한다.



컴퓨터 이름을 자신이 기억하기 쉬운 이름으로 적고, 다음 버튼을 클릭한다.



다른 사람이 자신의 컴퓨터에 원격으로 액세스 하려면 PIN 번호를 설정해야 한다. PIN 번호는 숫자로 이루어지게 최소 6자리로 설정한다.



PIN 번호를 입력하면 기기에 등록되었다는 메시지가 나타나면 제대로 설정한 것이다.



크롬 원격 데스크톱 사용법 : 스마트폰에서 컴퓨터로 원격제어

현재 스마트폰와 컴퓨터에 크롬 원격 데스크톱이 설치되어 있는 상태이다. 원격제어를 하려면 양방향 기기가 모두 설치되어 있어야 한다.


스마트폰 어플은 단순히 원격연결 하는 기능만 있다. 즉, 다른 컴퓨터에서 자신의 스마트폰으로 연결되게 할 수는 없다. 이제 어플을 실행해보면 연결 대상이 없습니다 메시지가 나타난다.



방금 전 컴퓨터에서 크롬 원격 데스크톱 다운로드 한 구글 계정을 입력해야 한다. 좌측 상단 버튼을 클릭하여 구글 계정으로 로그인을 하면 등록한 기기 목록이 나타난다.


등록한 기기를 클릭하면 해당 기기에 원격으로 연결을 시도 중이라는 메시지가 나타난다.



컴퓨터에서 기기를 등록할 때 설정한 PIN 번호를 입력하여 인증을 완료하면 원격 컴퓨터로 연결이 된다. 자신의 구글 계정으로 컴퓨터를 등록하면 자유롭게 원격제어 가능하다.



오른쪽 하단의 메뉴 버튼을 클릭해보면 다양한 기능이 있다. 크롬 원격 데스크톱 모바일 버전은 키보드 표시, 트랙패드 모두, 연결 및 해제, 설정, 왼쪽에 고정 기능이 있다.


키보드 표시 모드를 키고, 아무런 문장을 입력하면 원격 컴퓨터에서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다.



크롬 원격 데스크톱 사용법 : 원격 액세스 및 원격 지원

크롬 원격 데스크톱은 원격 액세스, 원격 지원 2가지 기능이 있다.


원격 액세스는 자신의 구글 계정이 등록된 컴퓨터를 원격제어 하는 기능이다. 방금 전 스마트폰으로 컴퓨터를 원격제어를 해봤다. 컴퓨터에 자신의 구글 계정이 등록되어 있었고, 스마트폰에서 등록된 계정으로 로그인을 했으므로 기기 목록이 나타난 것이다.

 

원격 지원은 다른 사람의 컴퓨터를 원격제어 하거나 다른 사람이 자신의 컴퓨터를 원격제어 받게 하는 기능이다.



A 사용자와 B 사용자가 있다고 가정한다. A 사용자가 컴퓨터에 에러가 발생해서 B 사용자에게 자신의 컴퓨터로 원격으로 해결해달라고 요청했다.


A 사용자는 지원 받기 기능을 이용하여 코드를 생성하여 B 사용자에게 전달한다. B 사용자는 지원 하기 기능을 이용하여 A 사용자의 액세스 코드를 입력하면 원격으로 연결이 된다.



끝마치며...

지금까지 구글에서 개발한 크롬 원격 데스크톱 설치 및 사용법을 알아봤다. PC, 스마트폰에서 원격제어 프로그램 설치 방법, 자신의 기기 등록 방법, 스마트폰에서 등록한 기기로 원격제어 방법, 원격 지원 기능 소개.


이 프로그램은 다른 원격제어 프로그램보다 속도가 굉장히 빠르고, 구글 계정만 있으면 손쉽게 연결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또한, 파일 업로드 및 다운로드 기능까지 다양한 기능이 있으므로 본문을 참고하여 원격제어 프로그램 다운로드 및 설치해보기 바란다.

Chrome Remote Desktop 다운로드


▶ 팀뷰어 원격제어 프로그램 다운로드

▶ 알pdf파일 무료 다운로드

  • 카카오톡-공유
  • 네이버-블로그-공유
  • 네이버-밴드-공유
  • 페이스북-공유
  • 트위터-공유
  • 카카오스토리-공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