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 익스플로러 (Internet Explorer)는 마이크로 소프트 회사에서 개발한 웹 브라우저 (Web Browser) 이다. 웹 브라우저는 인터넷 익스플로러, 구글 Chrome, 파이어 폭스(Firefox), 사파리(Safari) 등 여러 가지 종류가 있다. 사용자는 웹 브라우저를 이용하여 네이버, 다음, 구글 등 포털 사이트에서 원하는 정보를 검색한다.


최근 마이크로 소프트 회사에서 윈도우 7(Window 7)의 보안 업데이트와 기술 지원을 하지 않겠다고 밝혔다. 업데이트 종료 발표 이후 윈도우 7 운영체제를 사용하는 컴퓨터, 노트북에 "윈도우 10(Window 10)으로 업그레이드 하십시오" 라는 문구가 나오기 시작했다.



윈도우10 인터넷 익스플로러 11 다운로드 및 설치 방법

이런 소식이 전해지자 윈도우 10을 사용하는 비율이 앞도적으로 높아지기 시작했다. 하지만 윈도우 10은 기본적으로 엣지(Edge) 웹 브라우저를 사용한다. 엣지 브라우저는 PC, Mobile에 최적화가 되어 있다. 하지만 액티브 X를 사용하는 우리나라 사람이 사용하기가 불편하여 잘 사용하지 않는다.


최신 운영체제인 윈도우 10을 사용하고 있지만 기존의 인터넷 익스플로러를 원하는 사용자가 많이 있다. 따라서 윈도우 10에서 인터넷 익스플로러 11을 다운로드하고, 설치하는 방법을 아래에서 알아보자.

 

윈도우10 인터넷 익스플로러 11 다운로드 방법

윈도우 10 운영체제에서 인터넷 익스플로러 11 설치 파일을 다운로드하는 방법부터 알아보자.



구글 사이트에 접속하여 검색창에 "인터넷 익스플로러 11"을 입력한다. 첫 번째 검색 결과로 나오는 "Internet Explorer 다운로드하기"로 이동하면 된다.

 

※ 만약 그림과 다른 화면이 나오면 "internet explorer 11 download for windows 10"를 입력하면 된다.


Internet Explorer 다운로드 하기 페이지가 열리면 제품 버전 선택 박스에 Window 10을 선택한다. 현재 기준으로 Window 7, Window 8.1, Window 10까지 지원한다.


인터넷 익스플로러 11은 윈도우 7 이상부터 사용할 수 있고, 제품 버전에 맞는 인터넷 익스플로러 11 파일이 있는 것은 아니다. 따라서 제품 버전은 꼭 선택할 필요는 없다.



제품 버전을 선택했으면 하단에 Internet Explorer 11(32비트) 다운로드, Internet explorer 11(64비트) 다운로드 링크가 있다. 대부분 윈도우 10은 64비트이므로 64비트 다운로드 링크를 클릭하여 다운로드한다.



윈도우 10 비트를 알고 싶다면 시작 버튼을 클릭하고, 제어판 > 시스템 순서로 이동한다. 시스템 창이 뜨면 중간 정도 위치에 시스템 종류가 보이는데, 그곳에 비트를 확인할 수 있다.



윈도우10 인터넷 익스플로러 11 설치 방법

다운로드 링크를 클릭하면 단 몇 초이내로 다운로드가 완료된다. 파일 이름을 보면 64비트는 WIN764.EXE 이고, 32비트는 WIN7.EXE 이다.

 

파일 이름을 보면 WIN7 이라고 되어 있다. 위에서도 설명했지만 인터넷 익스플로러 11은 윈도우 버전마다 다르게 배포되지 않고, 윈도우 7 이상이면 모두 사용할 수 있다.


다운로드 한 파일을 더블클릭하여 설치를 진행하자.



설치 파일을 더블 클릭하면 Internet Explorer 11 설치 창이 나타난다. 여기서 설치 버튼을 클릭하면 필요한 업데이트를 설치하는 중... 메시지가 나타나면서 설치를 진행하게 된다. 설치 완료까지 최대 10분 정도 소요된다.


만약, 예전 버전의 Internet Explorer 9, Internet Explorer 10 등이 있거나 최신 버전의 Edge가 있어도 설치하는데 전혀 문제가 되지 않는다.



최대 10분 정도 기다리면 Internet Explorer 11을 설치했습니다 메시지가 나타난다. 다시 시작 버튼을 클릭하면 윈도우 10이 자동으로 재부팅이 된다.



재부팅이 되고, 바탕화면에 인터넷 익스플로러 아이콘을 더블 클릭한다. 그림과 같이 Internet Explorer 11 설정 창이 나오면 정상적으로 설치된 것이다.


만약, 설정 창이 나오지 않으면 아래의 그림에서 오른쪽 최상단의 톱니바퀴 버튼을 클릭하고, Internet Explorer 정보 메뉴를 클릭하면 버전을 확인할 수 있다.


검색으로 다운로드 링크를 확인할 수 없는 경우 아래의 다운로드 링크를 클릭하면 설치 파일을 다운로드 받을 수 있다.


Internet Explorer 11(64비트) 다운로드

Internet Explorer 11(32비트) 다운로드



다시 한번 말하지만 인터넷 익스플로러 11은 더 이상 보안 업데이트가 지원되지 않는다. 여기서 업데이트가 지원되지 않으면 어때! 사용할 수 있기만 하면 돼! 라고 물어보는 경우가 있다.


보안적인 측면에서 굉장히 위험하다. 계속해서 취약점이 발견되고, 이 취약점을 이용해 사용자의 중요한 정보가 노출될 수 있다. 마이크로 소프트는 자기 회사 제품의 보안 업데이트를 꾸준하고 진행하고, 사용자에게 배포한다.


하지만 인터넷 익스플로러는 너무 오래전부터 나왔고, 계속해서 취약점이 발견되고 있는데 이제 업데이트를 하지 않겠다고 선언한 것이다.


평상시에는 구글 Chrome을 다운로드하여 사용하다가 인터넷 익스플로러를 요구하는 사이트에서만 가끔 사용하기 바란다.


▶ 네이버 화면 깨짐 및 인터넷 이미지 오류 해결 방법

▶ 보안 인증서 오류 탐색이 차단됨 해결 방법

  • 카카오톡-공유
  • 네이버-블로그-공유
  • 네이버-밴드-공유
  • 페이스북-공유
  • 트위터-공유
  • 카카오스토리-공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