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소와 같이 웹 브라우저(Web Browser)를 열어서 네이버 사이트에 접속했다. 그런데 네이버 화면의 이미지, 글자 모든 것이 이상하게 깨져서 나왔다.


혹시, 네이버 사이트만 화면이 오류가 있나 싶어서 다음, 구글, 유튜브 사이트에 접속해보니 모두 동일한 현상이 나타났다.


인터넷 익스플로러(Intetnet Explorer)의 문제인가 싶어서 구글 Chrome, 파이어 폭스, 사파리 등의 웹 브라우저를 설치해서 실행해봤다. 결과는 모두 동일하게 인터넷 화면 오류가 발생한 것!



네이버 화면 깨짐 및 인터넷 화면 오류 해결법

포털 사이트(구글, 네이버, 다음 등)에서 화면 깨짐, 인터넷 화면 이상, 브라우저 화면 오류, 인증서 오류 등의 키워드로 검색하면 모두 동일한 설정 값을 안내하고 있다. 쿠키 삭제, 신뢰할 수 있는 사이트에 등록, 기본 설정 복원 안내이다.



하지만, 이런 설정 값을 변경해도 되지 않은 경우가 있다. 본 포스팅에서 이런 설정 값을 포함하여 구글 Chrom, 파이어 폭스, 사파리 등 모든 웹 브라우저에서 적용할 수 있는 해결법을 아래에서 소개하려고 한다.

 

인터넷 화면 깨짐 해결 방법 1 : 제한된 사이트 제거

네이버, 다음 등 화면이 깨지는 현상(이미지 깨짐)을 검색해보면 대부분 인터넷 익스플로러 설정 값을 변경하면 된다고 한다. 한번 살펴보자.


인터넷 익스플로러 창을 열고 우측 상단의 톱니 바퀴 모양을 클릭하고, 인터넷 옵션 메뉴를 클릭한다.



인터넷 옵션 창이 열리면 보안 > 자한된 사이트 > 사이트 순서로 클릭한다. 지금은 웹 사이트(W) 부분에 아무것도 없다. 만약, 웹 사이트에 자주 이용하는 사이트(네이버, 다음, 구글, 유튜브 등)가 있다면 제거하자.



인터넷 화면 깨짐 해결 방법 2 : Intetnet Explorer 기본 설정 복원

현재 인터넷 옵션 창이 열린 상태에서 상단의 고급 메뉴를 클릭한다. 고급 설정 복원, 원래대로 버튼이 보이는데, 원래대로 버튼을 클릭하자.

 

만약, 원래대로 버튼을 클릭했는데, 브라우저 깨짐 현상이 계속 발생된다면 고급 설정 복원 버튼을 클릭한다. 이 버튼을 클릭하면 윈도우 운영체제를 재부팅해야 적용이 된다.



인터넷 화면 깨짐 해결 방법 3 : Adobe Flash Player 다운로드

어도비 플래시 플레이어가 설치되어 있지 않거나 버전이 오래된 경우 네이버 화면이 깨지는 현상이 발생할 수 있다. 따라서 어도비 플래시 플래이어를 다운로드해야 한다.


인터넷 검색 창에 "adobe flash player"를 입력하여 Adobe Flash Player 다운로드 링크를 클릭한다.



Adobe Flash Player 다운로드 사이트로 이동이 되는데, 중간에 보이는 Flash Player 다운로드 버튼을 클릭한다. 버튼을 클릭하면 바로 몇 초 이내로 설치 파일이 다운로드 된다. 설치 파일을 더블 클릭하여 설치를 진행하자.


만약, 구글 Chrome을 이용하고 있고, 어도비 플래시 플레이어가 설치되어 있다면 플래시가 허용되어 있는지 확인해 봐야 한다. 접속한 사이트에서 좌측 상단의 잠금 또는 정보 아이콘 클릭 > Flash > 허용 순서로 진행하면 된다.



인터넷 화면 깨짐 해결 방법 4 : 인터넷 시간 동기화

이제부터 설명할 인터넷 시간 동기화가 굉장히 중요하다. 포털 사이트에 접속했을 때 화면, 이미지가 이상하게 깨지는 현상이 발생되는 것은 모두 날짜와 시간이 제대로 표시되지 않은 것이다.


바탕화면에서 우측 하단에 보이는 날짜와 시간을 보면 이상하게 과거로 표시된 것을 볼 수 있다. 웹 브라우저를 이용해 포털 사이트에 접속할 경우 현재 시간과 맞지 않으므로 인터넷 화면 깨짐 현상이 발생한 것이다.

 

바탕화면에서 좌측 하단에 보이는 윈도우 창(시작 버튼)을 누르고, "시계"를 입력한다. 그러면 시간 및 날짜 설정 메뉴가 보이는데, 이것을 클릭하자.


간혹 시작 버튼에 검색이 되지 않은 경우 제어판 > 날짜 및 시간 아이콘을 클릭하면 된다.



날짜 및 시간 창이 나타나면 상단에 보이는 인터넷 시간 탭을 클릭하고, 설정 변경 버튼을 클릭하자.


만약, 자동으로 동기화가 되어 있지 않은 경우, 자동으로 동기화가 되어 있는데 현재 시간과 동일한 경우 이런 모든 현상은 컴퓨터를 종료할 때, 비정상적으로 종료해서 맞지 않은 것이다.



인터넷 시간 서버와 동기화에 체크를 하고, 지금 업데이트 버튼을 클릭한다. 잠시 기다려보면 타임 서버 (NTP 서버)와 동기화가 되었다는 메시지가 나타난다.


근데, 이 과정을 3번 정도 반복해서 진행해보기를 추천한다. 1번 했을 때 인터넷 화면 깨짐 현상이 계속 나타날 수 있으므로 3번 정도 타임 서버와 동기화를 할 필요가 있다.



인터넷 화면 깨짐 해결 방법 5 : Intetnet Explorer 보안 인증서 확인

간혹 인터넷 익스플로러에서 보안 인증서 오류로 인터넷 화면이 깨지는 경우가 있다. 보통은 시간 동기화로 해결이 된다. 하지만 최근에 사이트 인증서 오류(네이버 인증서 오류)가 발생한 경우 시간 동기화로 해결되지 않은 경우가 있다.


현재 인터넷 옵션 창이 열린 상태에서 고급 메뉴를 클릭한다. 스크롤을 밑으로 내리면 "서버의 인증서 해지 확인", "인증서 주소가 일치하지 않은 경우에 경고"에 체크가 되어 있다.


체크가 되어 있는 것을 해제하고, 웹 브라우저를 닫았다가 다시 실행하여 사이트에 접속해보면 인증서 오류가 사라진다.



인터넷 화면 깨짐 해결 방법 6 : 인증서 자동 업데이트

바로 위에서 "이 웹 사이트의 보안 인증서에 문제가 있습니다" 오류를 해결한 것과 비슷한데, 루트 인증서 자동 업데이트 기능을 사용하도록 설정하는 것이다. 인증서를 자동으로 업데이트를 하도록 설정하면 최신 인증서로 교체가 되므로 인증서 오류가 발생하지 않는다.

 

<첫 번째 경우의 수>

아래의 레지스트리 경로로 이동하여 DisableRootAutoUpdate 값을 0으로 설정하면 된다. 하단의 1번 파일을 다운로드 받아 더블클릭하여 실행한다. 레지스트리를 수정했으므로 재부팅을 해야 적용이 된다.


HKEY_LOCAL_MACHINE\SOFTWARE\Policies\Microsoft\SystemCertificates\AuthRoot

DisableRootAutoUpdate (0) : 신뢰할 수 있는 루트 인증서 자동 업데이트 사용

1번.reg
0.00MB


<두 번째 경우의 수>

1번 파일을 실행했는데도 인증서 오류가 발생한다면 아래의 레지스트리 경로로 이동하여 EnableDisallowedCertAutoUpdate 값을 1로 설정하면 된다. 하단의 2번 파일을 다운로드 받아 더블클릭하여 실행한다. 레지스트리를 수정했으므로 재부팅을 해야 적용이 된다.


HKEY_LOCAL_MACHINE\SOFTWARE\Policies\Microsoft\SystemCertificates\AuthRoot

EnableDisallowedCertAutoUpdate (1) : 신뢰할 수 없는 루트 인증서 자동 업데이트 사용

2번.reg
0.00MB


끝마치며...

지금까지 인터넷 이미지가 이상하게 표현될 경우 해결하는 방법을 알아봤다. 제한된 사이트 제거, Intetnet Explorer 기본 설정 복원, 어도비 플래시 플레이어 다운로드, 티임 서버 동기화 설정하는 방법, Intetnet Explorer 보안 인증서, 인증서 자동 업데이트.


인증서 오류, 인터넷 화면 깨짐 현상은 여러가지 원인이 발생한다. 보통은 현재 시간과 맞지 않아 깨짐 현상이 발생한 것이다.


만약, 6 단계를 모두 설정했는데 계속해서 같은 증상이 발견된다면? 윈도우 자동 업데이트를 적용하거나 컴퓨터 청소 프로그램인 고클린과 같은 프로그램을 사용하기 바란다. 간혹 이 프로그램을 이용했을 때, 해결되는 경우가 있다.


여기까지 했는데도 같은 증상이 발견된다면? 인터넷 익스플로러, 구글 Chrome, 파이어 폭스, 사파리 등 웹 브라우저를 깔끔하게 삭제하고, 다시 설치해보자.


▶ 보안 인증서 오류 탐색이 차단됨 해결 방법

▶ 이 웹 사이트의 보안 인증서에 문제가 있습니다 완벽 해결방법

▶ 윈도우10 인터넷 익스플로러 11 다운로드 및 설치

  • 카카오톡-공유
  • 네이버-블로그-공유
  • 네이버-밴드-공유
  • 페이스북-공유
  • 트위터-공유
  • 카카오스토리-공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