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식물 소화시간 소화불량에 좋은 음식. 평소와 동일하게 음식물을 섭취했는데, 소화가 잘 되지 않거나 배가 조금씩 아파오기 시작한 경우가 있습니다.
음식이 소화되는 시간은 사람마다 다르고, 음식의 단백질 분해 효소에 따라 다릅니다. 소화불량에 걸려 너무 아플테지만 소화시간과 소화불량 대처 방법을 안다면 대처할 수 있습니다.
그럼 지금부터 음식물 소화시간 및 소화불량 해결 방법을 아래에서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음식물 소화시간
음식물을 섭취했을 때, 식도 > 위 > 소장 > 대장 > 배출 단계를 거쳐서 소화하게 됩니다. 그렇다면 음식물 소화시간은 얼마나 거릴까요?
음식물을 섭취하게 되면 6 ~ 8 시간 내에 위/소장을 통과하며, 대장에서 소화되지 않은 음식을 처리하여 최종적으로 음식물 소화시간은 24 ~ 72 시간이 소요됩니다.
물론, 사람의 성별, 음식물, 소화기관 등에 따라 차이가 납니다. 만약, 분해 효소 능력이 떨어져서 소화불량이 생긴다면 장 건강에 좋은 유산균, 음식도 도움이 됩니다.
음식물 소화시간 소화불량
음식물은 최소 소화시간이 24 시간이라고 말했습니다. 그런데, 너무 빨리 섭취하는 경우, 과식, 자극적인 음식, 스트레스 요인에 따라 소화불량이 걸리기도 합니다.
이런 경우 소화와 관련된 위염, 변비, 염증성 장 질환, 대장증후군 등 다양한 질병에 걸릴 수가 있으므로 전문 병원에서 상담을 받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음식물 소화시간 취침 소화불량
음식물 소화시간 속도는 음식물에 따라 다릅니다. 탄수화물을 섭취하면 위에서 장으로 가는데 약 3시간, 기름기 음식은 약 6시간 소요됩니다.
하지만, 음식물을 섭취하고 바로 취침하면 위산이 상승하여 위식도 역류질환을 겪게 될 가능성이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섭취 후 바로 눕지 않은 것이 좋습니다.
음식물 소화시간 소화불량 해결
위에서 언급한 음식이 소화되는 시간이 지나도 소화불량이 생긴 경우 소화제, 걷기 운동으로 진행하면 어느정도 도움이 됩니다.
평소 위장에 불편을 겪고 계신 분은 양배추, 브로콜리, 사과, 귤, 당근, 유산균 등을 섭취하면 건강해질 겁니다.
끝마치며
음식물 소화시간 소화불량 해결 방법을 알아봤습니다. 음식을 맛있게 먹었을 때는 기분이 좋았는데, 음식을 먹은 지 얼마 되지 않아 배가 이상하게 아프기만 합니다.
그렇다고 설사를 하는 것도 아니고, 가스가 나오는 것도 아닙니다. 왜 이런 현상이 나타났는지 되짚어보니 음식을 섭취하자 마자 바로 누워서 그런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