급하게 돈이 필요하거나 어려운 분이 많습니다. 국민기초생활 보장법에 따라 주거급여, 생계급여 등 지원받는 자는 기초생활수급자 증명서를 발급할 수 있는 자격이 있습니다.

그럼 지금부터 지원금 혜택을 받기 위해 제출해야 하는 기초생활수급자 증명서 인터넷발급 방법, 방문 신청 방법을 아래에서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기초생활수급자 증명서

국민 기초생활수급자 가정은 정부에서 지원하는 다양한 혜택을 지원받기 위해 수급자 사실을 확인하는 증명서를 제출해야 됩니다.


생계급여, 의료급여, 주거급여, 교육급여 등 각종 지원금을 받기 위해서 증명서를 프린터 또는 pdf 문서로 제출하면 됩니다.

 

참고로 수급자 사실을 확인하기 위해 증명서 원본 대신에 문서확인번호와 증명서 발급번호를 요구하는 경우가 있으니 확인바랍니다.


기초생활수급자 증명서 인터넷발급 방법

 

수급자 증명서를 인터넷에서 발급하려면 정부24(민원24) 사이트에서 국민기초생활수급자증명 서비스로 바로가기를 합니다.

민원안내 및 신청 화면으로 이동이 됩니다. 이 화면을 보면 인터넷, 방문, 우편 총 3가지 방법으로 발급할 수 있다고 안내되어 있습니다.


수급자-증명서-신청-화면


또한, 수급자 증명서를 발급하는데 필요한 수수료는 없고, 신청 즉시 발급할 수 있다고 나와있습니다. 하단의 신청하기 버튼을 클릭합니다.

증명서 발급신청 화면으로 이동이 되면 다양한 항목을 입력해야 됩니다. 공동인증서(공인인증서)로 로그인을 했다면 기본적으로 생년월일이 자동으로 입력됩니다. 여기서 성명과 주소를 검색하여 입력합니다.

세대주 섹션에서는 세대주의 성명과 세대주와의 관계를 입력합니다. 세대주 관계는 검색 버튼을 누르면 리스트 항목이 나타나며 해당되는 것을 선택하면 됩니다.


수급자와-세대주의-관계-입력


수령방법선택 섹션에는 온라인발급(본인출력, 제3자 출력), 방문수령(수수료결제), 우편수령(일반, 등기) 3가지 항목이 있습니다.

기초생활수급자 증명서를 인터넷으로 발급할 것이므로 온라인발급을 선택하면 됩니다. 만약, 방문수령을 할 경우 수령기관에 근처의 주민센터(동사무소)를 검색하여 등록하면 됩니다.


수급자-증명서-수령방법-선택


신청내용 섹션에는 수급자 증명서를 제출할 용도와 제출처를 입력하고, 수급자와의 관계를 검색하여 등록하면 됩니다.

마지막으로 민원신청하기 버튼을 클릭하면 현재 입력한 내용을 기반으로 서비스 신청내역 화면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민원접수번호, 민원사무명, 처리상태, 연락처 등.


기초생활수급자-증명서-신청-내역서


처리상태탭의 문서출력 버튼을 클릭하면 현재 컴퓨터, 노트북에 연결되어 있는 프린터로 인쇄하여 출력할 수 있습니다.

만약, 기초생활수급자 증명서를 pdf 문서로 저장하려면 인쇄할 장치를 변경하면 됩니다. 인쇄 버튼을 누르면 프린터 장치가 나오는데, 여기서 pdf 프로그램명을 선택하면 다운로드가 됩니다.


수급자 증명서를 발급해보면 1. 성명, 2. 세대주 성명, 3. 주소(소재지), 4. 수급자구분, 5. 제출용도 총 5가지 항목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간혹 국민기초생활 맞춤형급여 3종을 받고 있는데, 증명서를 발급할 수 있는지 궁금하신 분들이 있습니다. 현재 수급자로 유지가 되고 있다면 증명서를 발급할 수 있습니다.


수급자구분을 보면 생계급여 일반수급자, 생계급여 조건부, 의료급여, 주거급여, 교육급여, 보장시설 수급자 항목이 있습니다. 수급자라고 해서 모두 동일한 것은 아니고 해당되는 것에만 체크가 되어있을 뿐입니다.


국민기초생활수급자 증명서 방문 발급

수급자 증명서는 인터넷으로 발급할 수 있지만 컴퓨터에 익숙하지 않다면 방문하여 발급하는 것이 좋습니다. 방문 발급처는 주민센터(동사무소), 구청, 무인발급기 총 3가지 입니다.

방문하여 발급할 때, 준비해야 될 구비서류로는 본인의 신분증만 필요합니다. 성인이든 미성년자이든 모두 동일하게 신분증을 지참하여 방문하면 됩니다.

만약, 대리인이 발급할 경우 본인과 대리인의 신분증, 증명서 발급 위임장 및 법정대리인 등 동의서 서류를 지참하여 방문하면 됩니다.


증명서 발급 위임장은 국가법령정보센터 홈페이지에서 "사회보장급여 관련 공통서식에 관한 고시" 부분을 보면 [별지 17] 증명서 발급 위임장 및 법정대리인 등 동의서 공통서식이 있습니다.


이 문서를 다운로드하고, 프린터로 출력하여 각 항목에 대해 정확히 입력 후 위임자의 서명 또는 날인을 해야 됩니다.


증명서 위임장 항목 예시

- 위임 받는자 : 성명, 주소, 주민등록번호, 연락처, 사용용도, 위임사유, 관계, 발급증명서 종류(수급자 증명서, 장애인 증명서)

- 위임자 : 날짜, 성명, 주민등록번호, 주소, 서명 또는 날인

- 법정대리인 등 동의 : 법정대리인 후견인 등, 위임자와의 관계, 주소, 연락처, 서명 또는 날인



끝마치며

기초생활수급자-증명서-발급-썸네일



지금까지 기초생활수급자 증명서를 인터넷으로 발급하는 방법, 프린터로 인쇄 또는 PDF 문서로 저장, 방문하여 신청하는 방법을 알아봤습니다.

기초생활보장법 수급 대상자 외에 한부모가정, 차상위 계층인 사람은 정부 지원금을 지급 받기 위해서는 각종 서류를 발급하여 제출해야 됩니다. 따라서 관련글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 한부모가족 증명서 발급 인터넷신청 방법

▶ 청년 주거급여 분리지급 신청 조건서류 방법

▶ 근로장려금 신청자격 신청방법 최대금액

  • 카카오톡-공유
  • 네이버-블로그-공유
  • 네이버-밴드-공유
  • 페이스북-공유
  • 트위터-공유
  • 카카오스토리-공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