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면보호기는 사용자가 컴퓨터, PC를 사용하다가 일정 시간 동안 사용하지 않는 경우 자동으로 화면이 잠기도록 하는 설정이다. 윈도우 XP, 윈도우 7, 윈도우 8, 윈도우10 (Windows 10) 등 모든 윈도우 운영체제는 화면보호기를 설정할 수 있는 기능이 있다.


왜 화면보호기를 설정해야 할까? 이것은 PC를 사용하는 사용자를 보호하기 위한 설정이다.

만약, 컴퓨터에서 이 기능을 사용하지 않을 경우 사용자가 PC를 사용하다가 다른 사람이 PC 화면을 볼 수 있게 되고, 사용자의 중요한 정보를 유출하거나 악의적인 행위를 수행할 가능성이 있다.



윈도우10 화면보호기 설정과 비밀번호 설정 방법

화면보호기가 설정되어 있으면 윈도우10 암호를 반드시 입력을 해야지만 화면보호기가 해제된다. 따라서 암호를 모르는 사용자는 접근할 수 없게 되는 것이다.


그럼 지금부터 윈도우10 화면보호기 설정 방법, 대기 시간 설정 방법, 비밀번호 설정 방법, 단축키를 아래에서 살펴보자.

 

화면보호기 사용 설정 (3가지 기능)

윈도우 7에서 화면보호기를 설정하려면 바탕화면에서 마우스 우측 클릭을 하면 나타나는 개인설정 메뉴를 클릭하면 됐다. 하지만, 윈도우10 화면보호기 설정은 설정 창을 열고 개인 설정 > 잠금 화면 > 화면보호기 설정 무수히 많은 단계를 거쳐야 한다.


윈도우10에서 손쉽게 화면보호기를 설정하는 방법이 있다. 이제부터 설정하는 방법을 알아보자.


바탕화면 좌측 하단의 시작 버튼을 클릭하고, "화면보호기" 키워드를 입력하면 그림과 같이 화면보호기 설정, 화면보호기 켜기/끄기 메뉴가 나타난다.



2개의 메뉴 중 아무거나 클릭을 하면 화면보호기 설정 창이 나타나며 총 3가지 기능이 있다.


첫째, PC를 사용하는 사용자가 아무런 작업을 하지 않을 경우 어떤 화면을 보여줄 것인지 설정이다. 이것은 아래의 그림을 보면 비눗방울이라고 되어 있다. 일정 시간 동안 작업을 하지 않으면 비눗방울 그림 움직이면서 나타난다.


둘째, 대기 시간 설정이다. 아래의 그림을 보면 대기 시간이 10분이라고 되어 있다. 즉, PC를 사용하는 사용자가 10분 동안 사용하지 않으면 화면보호기가 발동되기 시작한다.

 

셋째, 다시 시작할 때 로그온 화면 표시 설정이다. 화면보호기가 발동이 되고, 사용자가 키보드, 마우스 등을 움직이면 해제된다. 이 때 윈도우10 암호를 입력할 것인지, 아니면 암호를 입력하지 않고 윈도우 화면을 보여줄 것인지 설정이다.


필자는 보안을 고려해서 없음 이외의 값인 비눗방울, 대기 시간은 10분, 다시 시작할 때 암호에 체크를 한다.



화면보호기 단축키

윈도우10 화면보호기 설정으로 대기 시간을 10분으로 했다면 10분 동안 PC 작업을 하지 않으면 화면보호기가 작동된다. 하지만, 카페, 회사에서 잠시 동안 자리를 비워야 하는데, 무작정 10분 기간 동안 기다릴 수는 없을 노릇이다.

 

이때, 화면보호기를 강제로 시작할 수 있는 단축키가 있다. 키보드 자판기에서 윈도우키 + L을 누르면 강제로 화면보호기가 시작된다.


끝마치며...

지금까지 윈도우10 화면보호기 설정 방법을 알아봤다.


크게 화면보호기가 작동할 때 보여줄 그림, 화면보호기 시간, 화면보호기가 작동이 해제된 후 비밀번호를 입력할 것인지 설정. 그리고 화면보호기를 강제로 작동하기 위한 단축키까지.


이제부터 잠시동안 자리를 비울때는 항상 화면보호기 단축키인 윈도우키 + L 키를 누르는 습관을 갖도록 하자.


▶ Windows 화면보호기 레지스트리

▶ 윈도우10 인터넷 익스플로러 11 다운로드 및 설치

▶ 무료 VPN 다운로드 및 사용법 (SoftEther VPN 추천)

  • 카카오톡-공유
  • 네이버-블로그-공유
  • 네이버-밴드-공유
  • 페이스북-공유
  • 트위터-공유
  • 카카오스토리-공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