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BTI 성격 유형 검사 및 무료 검사 : MBTI 란? Myers Briggs Type Indicator(마이어스-브릭스 유형 지표)의 약자로 세계 전쟁 시기에 캐서린 쿡 브리그스와 그의 딸인 이저벨 브리그스 마이어스가 사람의 성격 유형을 해석하여 만든 개인 성격 유형 검사이다.


MBTI 성격 유형 검사는 전 세계에서 가장 많이 사용할 정도로 유명한 성격 테스트(무료 심리 검사)이다. 이 검사를 진행하면 얻을 수 있는 점은 개인의 성향타인의 성향을 알 수 있고, 대인 관계 갈등을 조정할 수 있다.



자신의 약점을 정확히 파악하고, 약점을 강점으로 소화할 수 있는 계기가 된다. 이런 특징 때문에 기업에서 리더십 유형 검사로 사용하기도 한다.


본 포스팅은 MBTI 성격 유형 검사의 16가지 성격 유형과 각 알파벳이 의미하는 것, 한국에서 가장 많이 발생하는 ISFJ형의 특징, 대표 인물, 직업, 궁합, 사랑 궁합을 아래에서 소개한다.

 

MBTI 성격 유형 검사 및 무료 검사

MBTI 성격 유형 검사를 해보고 싶은 사람들을 위해 MBTI 테스트 사이트를 본문에 삽입되어 있으니 무료 심리 검사를 해보고 싶은 사람은 참고하기 바란다.

 

MBTI 무료 검사

MBTI 성격 유형 검사는 무료 검사와 유료 검사가 있다.


유료 검사는 MBTI 연구소에서 진행하는 검사로 대부분 기업에서 MBTI 자격증을 취득한 전문 강사를 초청해서 진행한다.


구체적인 단계를 거쳐서 성격을 파악하고, 본인의 성격이 어떤 유형과 적합하며 직장에서 어떻게 일을 해야 효율을 높이는지 등 전문 강사의 다양한 경험을 덧붙여서 성격유형을 해석하여 알려준다.

 

무료 검사는 온라인에서 진행하는 성격 테스트로 약 100개의 항목이 있다. 각 항목은 여러 개의 보기 중 1개를 선택하는 방식으로 진행한다. MBTI 성격 유형 검사를 모두 마치면 16개의 성격 유형에서 자신과 가장 적합한 성격 유형 1가지를 알려준다.


구글, 다음, 네이버 등 포털 사이트에서 MBTI 무료 검사 키워드로 검색하면 다양한 테스트 사이트가 나타난다. 여러 개의 사이트 중 16 Personalities 사이트가 가장 많이 사용하고, MBTI 검사를 무료로 검사할 수 있다.


이 사이트는 재미있는 것이 성격 테스트를 완료하면 각 성격 유형의 인물상, 캐릭터를 재미있게 표현해주는 테스트인 것 같다. 한 번씩 테스트를 해보는 것도 좋을 것 같다.


16 Personalities


MBTI 성격 유형 : 16가지 유형

에너지 방향 : I(내향형) --- E(외향형)
인식 기능 : N(직관형) --- S(감각형)
판단 기능 : F(감정형) --- T(사고형)
이행 및 생활 양식 : P(인식형) --- J(판단형)


I(내향형) : 깊은 대인관계 유지, 신중함, 이해하고 나서 실천

N(직관형) : 미래지향적, 가능성 추구, 신속하게 일처리

F(감정형) : 대인관계에 주관심, 상황적

P(인식형) : 상황에 따라 일정 변경, 자율적, 융통성

E(외향형) : 폭 넓은 대인관계 유지, 활동적, 사교적

S(감각형) : 경험을 중요시, 철저한 일처리, 현재에 초점

T(사고형) : 사실에 관점, 객관적, 분석적, 논리적

J(판단형) : 정확한 목적, 사전 계획, 체계적


MBTI는 각기 다른 4개의 글자를 비교 분석을 한다. 하지만 공통적으로 나타내는 성격이 많아짐에 따라 -A, -T가 추가됐다.

 

-A, -T는 앞서 살펴본 3번째 글자인 감정형과 사고형과 비교하면 된다. 예를 들면 ISFJ-T가 나왔으면 3번째 글자인 F와 T가 만나 F-T를 분석하면 감정형과 민감형이라는 뜻을 가지고 있다.


1. 자기확신형 (-A)

- 자기 주장이 강한 사람으로 마음에 상처를 덜 받는다.

- 지나치게 많은 걱정을 하는 것을 싫어한다.

- 정서적으로 안정되며 차분하고 여유가 있다.

- 상처를 받았다고 하더라도 금방 회복한다.


2. 민감형 (-T)

- 다른 사람의 시선을 많이 의식한다.

- 긴장을 잘 하고 수줍음이 많다.

- 상처를 잘 받는다.

- 걱정을 많이하고 예민하다.

- 감정 기복이 크고 우울증이 잘 걸린다.

- 죄책감과 외로움을 잘 느낀다.

- 정이 많고 가족애가 많다.

- 성공주의자, 완벽주의자로 부르기도 한다.


MBTI 성격 유형 검사는 16가지 유형이 있으며, 크게 I형과 E형으로 분류된다.


I형은 ISTJ, ISFJ, INFJ, INTJ, ISTP, ISFP, INFP, INTP 총 8가지 유형이 있다. 각 유형별 특징과 전 세계에서 가장 많이 발생하는 나라는 그림을 참고하면 된다.



E형은 ESTP, ESFP, ENFP, ENTP, ESTJ, ESFJ, ENFJ, ENTJ 총 8가지 유형이 있다. 각 유형별 특징과 전 세계에서 가장 많이 발생하는 나라는 그림을 참고하면 된다.



MBTI 성격 유형 : ISFJ 형 (내향-오감-감정-판단)

임금 뒷편의 권력형 : 성실하고 온화하며 협조를 잘 하는 사람


대표 인물 : 조지 마셜, 로버트 E.리, 지미 카터, 조지 H.W 부시, 미트 롬니, 마르쿠스 아우렐리우스, 마더 테레사, 크리스토퍼 워컨, 나오미 와츠, 할레 베리, 빈 디젤, 비욘세, 앤 해서웨이, 엘리자베스 2세, 기네스 펠트로, 브라이언 트레이시, 크리스토퍼 워컨, 케이트 미들던, 조지 미셜, 미트 롬니, 태연, 최강창민, 갓세븐 진영, 갓세븐 영재, 뉴이스트 종현, EXID 정화


대표 표현 : 임금님 뒤의 권력형, 충실한 사람, 책임감이 강한 사람, 내조를 잘하는 사람, 아낌없이 지원하는 사람


성격 요약 : 한국과 일본에서 가장 많이 발생하는 성격 유형으로 책임감이 강하고, 헌신적이고, 침착하며, 인내력이 강하다. 자신의 사람들에게 최선을 다해 지원하고, 현실적으로 필요한 것을 지원한다. 또한, 가족에게 충실하고, 책임감이 강하며 내조를 잘 하는 특징을 가지고 있다.


MBTI 성격 유형 : ISFJ 형의 기질적 특성

1. 끈기 있고, 성실하며 안정감이 있다.


2. 치밀성과 반복을 요구하는 일을 끝까지 해내는 인내력이 있다.


3. 조직에 안정감을 준다.


4. 책을 목차부터 시작해서 끝까지 읽는다.


5. 어떤 일을 할 때 가장 먼저 주변 정리부터 한다.


6. 다른 사람에게 상처를 주는 말을 하지 않는다.


7. 어른들이 좋아하는 성격이다.


8. 다른 사람에게 친절하다.


9. 가치관이 뚜렷한 편이다.


10. 다른 사람의 의견을 귀담아 들어준다.


11. 정이 많다.


MBTI 성격 유형 : ISFJ 형의 직업

 

1. 깉은 집중력, 세심한 관찰력과 정확성이 요구하는 직업 분야에 흥미와 만족을 찾으려고 함


2. 세심함과 치밀함으로 타인을 도울 수 있는 프로젝트를 수행할 때 흥미와 만족을 찾으려고 함


3. 다른 사람을 위해 헌신하고, 동적을 배풀었다는 것을 인정하고 고마울 때 직업을 만족함


직업 : 간호사, 사무 관리자, 교사, 의사, 유치원, 사회복지사, 도서관 사서, 노동자, 경비원, 경호원, 목사, 아동 보육교사, 법률 비서, 물리치료사, 영양사, 헤어 디자이너, 메이크업 아티스트, 사무 서기, 운전기사, 항공사, 전기 기사, 형사, 컨설턴트



MBTI 성격 유형 : ISFJ 형의 특성

1. 의지할 수 있고 성실


2. 정보 수집 능력 탁월


3. 차분하고 안정적으로 분별력 있게 일을 처리


4. 조직에 충성심


5. 주변 사람들을 잘 돕지만 본인이 가슴이 아파함


6. 혼자서 몰두하며 일하는 것을 좋아함



MBTI 성격 유형 : ISFJ 형의 궁합

MBTI 성격 유형 궁합 차트를 보면 각 성격 유형 별 잘 맞는 유형과 잘 맞지 않는 유형이 있다. 잘 맞는 유형은 파란색, 녹색이고, 잘 맞지 않는 유형은 빨간색으로 표현한다.


1. ISFJ 형과 잘 맞는 유형 : ESFP, ESTP, ESFJ, ESTJ, ISFJ, ISTJ

2. ISFJ 형과 잘 맞지 않는 유형 : ENFP, ENFJ, INFP, INFJ



MBTI 성격 유형 : ISFJ 형이 사랑에 빠지는 경우

1. 이성과 만남의 최종적인 목표는 결혼


2. 데이트의 모든 것들을 계획적으로 구성


3. 자신이 먼저 자랑하거나 말을 하는 것을 싫어함


4. 상대방이 믿음이 있기 전까지 자신의 속마음을 드러내지 않음 (시간이 상당히 오래 걸림)


5. 부모님이 원하는 이성을 만나기를 원함


6. 부모님 이야기를 하고, 가족 이야기를 하는데, 이성이 이것을 피한다면 관계는 끝났다고 보면 됨


7. 사귀는 중에 결혼할 마음이 없다고 확신한다면 대부분 헤어지려고 함


끝마치며...

지금까지 MBTI 성격 유형 검사를 알아봤다. MBTI 성격 유형 16 가지 특징, 각 알파벳이 의미하는 것, MBTI 무료 검사, 성격의 장단점, 성격 특징, 직업 분야, 궁합, 사랑 궁합.


성격 테스트 무료 사이트는 16 Personalities 사이트 뿐만 아니라 다양한 사이트가 많이 있다. 이 사이트를 추천하는 이유는 대중적으로 가장 많이 사용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포스팅 본문에 삽입된 MBTI 무료 검사 사이트에서 성격 테스트를 해보고, 자신의 약점을 파악하고 강점으로 소화할 수 있기를 바란다.


또한, MBTI 16가지 성격 유형 중 ISTJ 형에 대해 알고 싶으면 하단을 참고하기 바란다.


16 personalities

친구 유형 테스트 (WIPPY)


▶ MBTI 성격 유형 검사 및 무료 검사 (ISTJ)

▶ mbti 무료 검사 및 성격유형 해석 (INFJ)

▶ 내안의 8가지 성격 및 운명적인 사람 만날 확률 mgram

  • 카카오톡-공유
  • 네이버-블로그-공유
  • 네이버-밴드-공유
  • 페이스북-공유
  • 트위터-공유
  • 카카오스토리-공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