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사업용토지 양도세 양도소득세율 자동 계산방법. 최근 아파트 등 국가 정책 규제로 토지를 투자하는 사람이 많습니다.
하지만, 소유한 토지가 사업용, 비사업용에 따라 양도세가 중과 된다는 세법개정을 인지하지 못해 당황스럽습니다. 이제는 안심하셔도 됩니다.
자, 그럼 지금부터 비사업용토지 양도세 개념, 양도소득세율을 자동으로 계산하는 방법을 아래에서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비사업용토지 양도세
비사업용토지는 개인이 소유한 토지를 특정 기간 동안 사업용으로 사용하지 않은 토지입니다. 따라서 사업용토지 보다 중세세율을 더 적용하게 됩니다.
특정 기간이란 비사업용토지를 양도할 때, 직전 3년 중에 2년 이상, 5년 중에 3년 이상, 소유기간의 80% 이상을 사업에 적용하지 않은 경우를 말합니다.
특정 기간에 적용되지 않고, 농지, 임야, 목장, 비상업용 나대지 등 목적으로 사용하지 않고, 개인의 재산증식수단으로 소유하고 있다면 비사업용토지로써 양도세 중과세가 적용됩니다.
비사업용토지 양도소득세율 기준표
비사업용토지 양도소득세율을 보면 보유기간이 2년 이상인 토지를 매매한 경우 기본 세율에 10%가 적용된 증과세율을 부담해야 합니다.
비사업용토지 양도세 계산 방법은 과세표준 x 세율 - 누진공제액 수식으로 계산을 하면 됩니다. 참고로 소득세법에 따라 2009.03.16 ~ 2012.12.31 기간에 양도한 토지는 기본세율을 적용하게 됩니다.
비사업용토지 양도세 자동 계산
앞서 양도소득세율을 알아보았는데, 소유한 비사업용토지의 매수액, 매도액, 경비, 날짜 정보를 입력하면 자동으로 양도세를 계산하여 깔끔하게 표로 제공하는 서비스도 있습니다.
끝마치며
비사업용토지 양도세 개념과 계산하는 방법을 알아봤습니다. 참고로 2017년 1월부터 적용된 장기보유특별공제 세법은 토지 소유기간에 따라 공제받을 수 있는 비율이 차이가 납니다.
소유기간이 3년 이상이면 6%에서 매해 2%씩 추가로 공제하고, 15년 이상이면 최대 30%까지 장기보유특별공제를 적용받게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