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에서 전자상 거래를 하려면 본인 인증 수단을 많이 사용합니다. 인증서가 공동인증서, 금융인증서, 브라우저 인증서로 개편됨에 따라 공인인증서 발급방법이 쉬워졌습니다.

온라인은행 인터넷뱅킹, 각종서류를 발급할 때 본인 확인을 위해 사용되는 개인 및 사업자의 범용 공인인증서 발급방법을 아래에서 확인해보도록 하겠습니다.

 

공인인증서 발급방법

일반적으로 공인인증서 발급방법으로 본인의 주거래 인터넷뱅킹에서 발급 할 수 있습니다. 그런데 은행용이다보니 한계점이 보이게 됩니다.


공인인증서 발급


따라서 단 하나의 공인인증서로 모든 웹 사이트와 스마트폰에서 이용 가능한 인증서가 필요합니다. 인증서는 나라장터, 조달청, 홈택스 등 단 한번의 로그인 인증 수단입니다.

 

특히 연말 정산을 하거나 전자 세금 계산서를 발급 할 때도 공인 인증서로 로그인을 해야 합니다.


공인인증서 발급방법 범용

 

공인인증서는 신뢰할 수 있는 기관의 홈페이지에서 은행 업무, 전자상거래, 개인, 사업자 등 모든 종류의 공인인증서 (공동인증서)를 발급할 수 있게 안내하고 있습니다.


홈페이지를 보면 파란색으로 표시되어 있는 것은 법인사업자/개인사업자를 위한 공인인증서 입니다.


그리고 주황색으로 표시되어 있는 것은 개인을 위한 것으로 온라인 뱅킹 및 민원 그리고 교육 이용시 발급하는 인증서 입니다.


공인인증서 발급방법


본인이 발급하고 싶은 공인인증서 분류를 선택합니다. 사용자가 가장 많이 사용하는 개인 공인인증서를 선택해 보겠습니다.

개인 범용 공인인증서는 1년에 4,000원 입니다. 인증서를 하루빨리 발급해야 한다면 당일날 바로 발급을 신청하면 됩니다.


개인인증서 발급


당일바로발급 창을 선택하면 공인인증서의 가격 정보를 확인 후 바로 신청 메뉴를 선택합니다.


사업자 인증서 발급


약관에 동의 후 발급하려는 신청자의 정보를 입력하면 공인인증서를 발급할 수 있습니다.


개인 인증서 발급


바로 앞서 국가에서 지정한 한국정보인증에서 범용 공인인증서 발급 방법을 알아봤습니다. 그런데 주로 인터넷 뱅킹이나 모바일 뱅킹 업무만 하시는 분들이라면 범용을 사용할 필요는 없습니다.


공인인증서 발급방법


은행용 공인인증서는 홈페이지에서 공인인증센터 메뉴로 이동하면 바로 발급할 수 있습니다. 발급하는데 비용은 무료이며, 재발급, 갱신 역시 무료 입니다.


우체국 공인인증서


공인인증서 발급/재발급 메뉴로 이동하여 개인 정보를 입력하면 인증서를 컴퓨터 또는 usb로 저장할 수 있게 도와줍니다.



끝마치며


개인 또는 사업자에 따라 다르게 사용되어지는 공인인증서 발급방법을 알아봤습니다. 사업자라면 할인상품으로 인증서를 발급해야 하며, 개인은 무료, 4천원 입니다.


공인인증서를 발급했다면 usb로 옮기거나 핸드폰으로 옮기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와 관련하여 포스팅을 참고해보시기 바랍니다.


▶ 공인인증서 usb로 옮기는 방법

▶ 3차 재난지원금 신청 방법 총정리

▶ 가족관계증명서 인터넷발급 정부24

  • 카카오톡-공유
  • 네이버-블로그-공유
  • 네이버-밴드-공유
  • 페이스북-공유
  • 트위터-공유
  • 카카오스토리-공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