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적으로 힘든 상황에서 각종 지원금이나 은행에서 큰 돈을 빌릴 때, 경력 증명 서류를 요구합니다. 그래서 대한민국 국민이 건강보험자격득실확인서 발급 하는 방법을 궁금해 합니다.

이 서류는 지금까지 직장가입자로 된 회사명, 취득 및 상실일 등을 확인할 수 있는 서류로 인터넷에서 본인 인증을 수행하면 정말 간단하게 발급할 수 있습니다.


건강보험자격득실확인서


그럼 지금부터 회사를 다니고 있는 본인의 건강보험자격득실확인서 발급 방법을 아래에서 확인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건강보험자격득실확인서

건강보험자격득실확인서 란 직장인 가입자의 건강보험취득한 날짜와 상실한 이력을 제공하기 위한 서류입니다.


건강보험자격득실확인서 발급


이와 비슷하게 매달 건강보험료를 납부한 내역서도 하나의 사이트에서 확인할 수 있는데, 이것은 가입자 본인의 이력만 제공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본인의 이름으로 로그인 인증을 수행을 해야 건강보험자격득실확인서를 발급하거나 그 내역서를 조회할 수 있습니다.


건강보험자격득실확인서 인터넷 발급 방법

 

건강보험자격득실확인서 발급 하는 방법은 국민건강보험공단에 방문, 주민센터에 방문, 고객센터 전화 후 팩스, 인터넷발급이 있습니다. 앞서 설명한것은 주민등록증 , 공인인증서가 필요합니다.


▶ 건강보험료 납부확인서 인터넷발급 방법 바로가기


직장인의 자격득실 확인서, 건강검진대상 조회 등은 국민건강보험에서 관리하고 있습니다. 우선 공동인증서 또는 브라우저 인증서로 로그인을 합니다.

만약, 사업자라면 사업자 등록번호를 입력 후 법인인증서, 대표자 개인인증서로 로그인을 하면 됩니다.

로그인을 했으면 방문자별 맞춤 메뉴에서 자격득실 확인서 발급을 클릭합니다. 이 위치는 구 사이버민원센터 입니다.


건강보험자격득실확인서 인터넷발급


개인민원의 자격득실확인서 화면으로 이동이 되는데, 여기서 주민등록번호를 입력하고, 조회조건을 선택하면 됩니다.

조회조건은 총 3가지로 직장가입자, 지역가입자, 가입자 전체로 분류 됩니다. 어떤 것을 선택을 해야하는지 모르겠다면 전체로 선택하면 됩니다.


건강보험자격득실확인서 발급방법


그리고 조회 버튼을 누르면 본인의 직장가입자의 내역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면 지금까지 다녔던 회사들이 여러개가 있다면 모든 사업장의 가입 내역(취득일, 상실일)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자격득실확인서 사이버민원센터


여기서 건강보험자격득실확인서를 발급할 사업장을 선택하고, 프린터발급 또는 팩스전송을 클릭하면 됩니다.

프린트발급 버튼을 클릭하게 되면 프린트 출력하시겠습니까 창이 나타나면 확인 버튼을 누르면 자신의 컴퓨터에 PDF 파일이 다운로드가 됩니다.


건강보험자격득실확인서 PDF


다운로드 된 PDF를 실행해 보면 비밀번호(패스워드, 암호)가 설정되어 있습니다. 비밀번호는 발급자의 생년월일(YYMMDD) 총 6자리 입니다.


건강보험자격득실확인서 암호


비밀번호를 정확히 입력했다면 국민건강보험자격득실확인서 내역을 확인할 수 있으며, 이것을 종이로 출력하기 원한다면 인쇄 버튼을 누르면 프린터로 출력이 됩니다.


국민건강보험공단에 지사방문 발급 방법

현재 거주지 근처에 국민건강보험지사가 있다면 개인이 직접 방문하여 자격득실확인서를 발급할 수 있습니다.

방문할 때 준비해야할 것은 본인의 주민등록증 또는 운전면허증, 여권 등의 본인을 식별할 수 있는 신분증을 지참하여 방문하면 됩니다.

만약, 다른 사람의 확인서를 발급하려면 타인의 신분증과 위임장이 필요합니다.


국민건강보험공단의 고객센터 발급 방법

국민건강보험공단의 고객센터에 전화를 해서 자격득실확인서를 요청하면 팩스로 발급 받을 수 있습니다.

고객센터 전화번호는 15770-1000 이며, 해당 전화번호로 전화를 걸어 1번 -> 1번 -> 1번 순서로 입력하여 진행하면 됩니다.

이런 순서로 입력을 하면 상담원과 연결이 되며, 본인 확인을 위한 신분증 검증 후 팩스로 받아볼 수 있습니다.


주민센터 무인발급기 이용 방법

주민센터 또는 동사무소에 무인발급기가 있습니다. 이 방법은 정말 편리하므로 어르신들이 많이 이용하는 방법 입니다.

모든 주민센터에 무인민원발급기가 있는 것이 아니므로 사전에 정부24(민원24)에서 거주지의 주민센터에 무인발급기가 있는지 확인이 필요합니다.

고객센터 > 서비스지원 > 무인민원 발급 안내 카테고리로 이동합니다. 그리고 주민센터의 지역, 위치를 입력하면 해당 목록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끝마치며

건강보험자격득실확인서 출력


지금까지 건강보험자격득실확인서 발급 방법 1분컷을 알아봤습니다. 인터넷으로 발급하게 되면 무료로 본인의 내역서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참고로 스마트폰 모바일 환경으로 전환되면서 정부에서 전자증명서를 쉽게 발급할 수 있게 제공하고 있습니다. 왠만한 서류들은 인터넷에서 쉽게 발급할 수 있으니 관련글도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

▶ 가족관계증명서 인터넷발급 정부24

▶ 주민등록등본 인터넷발급 민원24 무료로 쉽게

▶ 등기부등본 인터넷발급 무료열람

▶ 갑종근로소득원천징수영수증 발급 방법 인터넷무료

  • 카카오톡-공유
  • 네이버-블로그-공유
  • 네이버-밴드-공유
  • 페이스북-공유
  • 트위터-공유
  • 카카오스토리-공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