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 경기가 정말 힘이 들지만 서민들을 위해 정부에서 다양한 경제 정책을 내놓고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주민등록초본 인터넷발급 등을 하면 본인 식별 서류로 제출할 수 있습니다.

그럼 지금부터 단 한번의 공인 인증서로 인증을 하면 무료로 등본 또는 주민등록초본 인터넷발급 방법을 아래에서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주민등록초본 인터넷발급

예전에는 주민등록등본 또는 초본 등의 서류들은 주민센터, 동사무소, 구청, 무인발급기 등에서 발급해야만 했습니다. 하지만, 요즘은 주민등록초본 인터넷발급이 가능합니다.


주민등록초본 인터넷발급


일반적으로 정부에서 관리하고 있는 사이트에서 주민등록 등본 초본 뿐만 아니라 가족관계증명서, 등기부등본 등 각종 서류들을 쉽게 발급할 수 있게 제공하고 있습니다.

 

특히 주민등록원초본 서류는 퇴직연금 중도인출 때 반드시 필요한 서류이므로 주민센터에서 발급하면 유료이지만 인터넷에서 등초본을 발급하면 무료라는 장점이 있습니다.


주민등록초본 인터넷발급 방법

 

본인을 인증하기 위한 수단은 공인인증서 (공동인증서,금융인증서,브라우저 인증서)로 주민등록초본 인터넷발급 민원24 정부24에서 로그인을 하면 PDF, 종이서류로 출력할 수 있습니다.


앞서 설명한대로 주민등록초본 인터넷발급 방법은 각종 서류가 모여있는 사이트에서 발급할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자주 찾는 서비스의 주민등록등본(초본) 메뉴로 이동해야 합니다.


▶ 주민등록등본 인터넷발급 민원24 무료로 쉽게


주민등록초본 인터넷발급 방법


민원안내 및 신청 화면으로 이동이 되는데, 동사무소 등의 장소에 방문하게 되면 1통에 400원, 이해관계인의 등본 초본 교부는 500원이라고 명시되어 있습니다.

이와 반대로 인터넷으로 발급하게 되면 유료가 아닌 무료로 발급할 수 있으며, 신청하기 버튼을 누르면 즉시 발급할 수 있습니다.


주민등록초본 발급


신청하기 버튼을 눌렀으면 회원 또는 비회원 신청하기로 나뉘어 집니다. 여기서 공인인증서가 있으므로 회원 신청하기 버튼을 눌러서 인증을 해줍니다.


주민등록초본 발급 민원24


상단을 보면 주민등록표등본, 주민등록표초본, 영문 주민등록표등본, 영문 주민등록표초본 총 4가지 카테고리로 분류됩니다.


주민등록초본 등본


주민등록초본 인터넷발급을 해야되므로 2번째에 있는 초본 카테고리를 선택합니다. 그리고 발급하려고 하는 주민등록상의 주소지의 시도, 시군구를 선택합니다.


주민등록초본 로그인


발급 대상자는 본인 또는 다른 세대 구성원으로 분류되며, 발급을 하려는 대상자를 선택하면 됩니다.


주민등록등본 초본


발급형태는 발급, 선택발급으로 분류됩니다. 발급은 본인 기준으로 과거주소의 변동사항, 주민등록번호 등과 관련된 모든 정보가 표시되고, 선택발급은 선택한 영역만 표시되게 할 수 있습니다.


정부24 주민등록초본 서류


수령방법에서는 온라인발급(제3자제출)에 선택을 하고, 민원신청하기 버튼을 누르면 됩니다. 이 버튼을 누르면 바로 이어서 서비스 신청내역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서류 발급


처리상태가 처리완료로 변경이 되면 문서출력 버튼이 보이는데, 이 버튼을 누르면 프린터 출력 또는 PDF 문서로 저장할 수 있습니다.


각종 서류 발급


주민등록초본 PDF 발급 방법

주민등록초본 PDF 발급


주민등록초본 PDF 문서로 발급을 원하시는 분이 많습니다. 왜냐하면 인터넷으로 서류를 제출하기 때문입니다. 이럴 때, 인쇄 미리보기 화면에서 인쇄 버튼을 눌러줍니다.


주민등록초본 PDF 변환


컴퓨터, 노트북에 연결되어 있는 프린터가 있다면 인쇄 버튼을 누르면 바로 종이 문서로 출력할 수 있습니다. PDF 파일로 발급하기 원하므로 인쇄 대상에 PDF로 변경하면 됩니다.


초본 PDF 인쇄


주민등록초본 등본 차이

주민등록 신고가 완료되면 주민등록등본, 주민등록초본이 올라가게 됩니다. 여기서 주민등록초본 등본 차이를 알아보겠습니다.

주민등록등본은 주소지가 동일한 세대주, 세대원, 부모님, 자녀, 미성년자 모든 내용이 기록됩니다. 다만, 결혼 등을 하여 주소지가 다른 경우 주민등록등본에는 나타나지 않습니다.


주민등록초본 등본 차이


주민등록초본은 본인 기준으로 발급을 했다면 주민등록번호를 변경했거나 개명을 했거나 병역사항, 주소지 변경 등의 내역이 기록됩니다.


끝마치며

주민등록초본 인터넷발급


주민등록초본 인터넷발급 민원24 무료방법을 알아봤습니다. 근처에 주민센터가 있다면 방문하여 무인발급기에서 서류를 발급하면 수수료를 결제를 하면 몇 분내로 발급할 수 있습니다.

의외로 시간이 좀 오래걸리다 보니 초본을 발급하려고 동사무소에 전화를 해서 팩스로 받는 경우도 있습니다. 일상생활 속에서 다양한 서류들을 인터넷으로 발급해야하므로 관련 포스팅을 참고하기 바랍니다.


▶ 가족관계증명서 인터넷발급 정부24

▶ 등기부등본 인터넷발급 무료열람

▶ 경력증명서 인터넷발급

▶ 갑종근로소득원천징수영수증 발급 방법 인터넷무료

▶ 공인인증서 발급방법 쉽다

  • 카카오톡-공유
  • 네이버-블로그-공유
  • 네이버-밴드-공유
  • 페이스북-공유
  • 트위터-공유
  • 카카오스토리-공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