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 청년들과 신혼부부가 빛을 내서라도 값 비싼 내 집을 마련하기 위해 뛰어들고 있습니다. 총 급여액 만으로 부족하므로 은행의 상품을 알아보고 있는데, 건축물현황도 발급을 요구하고 있습니다.

그럼 지금부터 건축물대장 평면도 , 배치도로 구성되어 있는 건축물현황도 발급 방법 3가지를 아래에서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건축물현황도 발급

건축물현황도는 집의 건물도면, 배치도, 평면도, 위법건축물의 세부사항을 확인할 수 있는 도면입니다. 그런데 일반적으로 건축물현황도 발급 등은 임대인, 건물주만 발급할 수 있습니다.


건축물현황도 발급


그런데 은행에서 집과 관련된 서류 중 건축물대장, 건축물평면도를 요구합니다. 이는 임대인의 허락 없이 조건에 부합한다면 본인 인증을 수행하여 인터넷으로 발급할 수 있습니다.

 

건축물현황도 중에 평면도는 소유자의 동의를 얻은 자, 소유자의 배우자, 국가 지방자치단체, 건축물에 거주하는 임차인 등인 경우 인터넷 또는 주민센터 등과 같은 곳에서 발급할 수 있습니다.


건축물현황도 배치도면 평면도 발급 방법

 

건축물현황도 발급 방법은 주민센터, 구청, 인터넷발급 3가지가 있습니다. 안내되어 있는 것처럼 인터넷으로 발급하면 무료로 할 수 있으니 종이로 출력하거나 PDF 문서로 저장하는 것이 좋겠죠?


▶ 건축물대장 무료열람 발급 방법 3가지


건축물현황도 구성 요소 중 배치도면, 평면도를 발급하기 가장 쉬운 방법은 인터넷으로 발급하는 것입니다. 정부에서 건축행정 시스템을 전산화 했기 때문에 누구나 쉽게 발급할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회사와 관련된 서류, 연말정산 서류, 건축물관리대장 관련 서류들은 정부에서 운영하는 정부24에서 발급할 수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하지만, 배치도와 평면도가 포함되어 있는 건축물현황도는 세움터 서비스에서만 발급할 수 있고, 민원24에서는 발급할 수 없습니다.


건축행정시스템의 상단을 보면 민원신청, 건축정보 조회, 건축물대장 발급 카테고리가 있습니다. 여기서 현황도면을 발급하려면 건축물대장 발급 카테고리로 이동해야 합니다.


건축물현황도 인터넷발급


건축물대장과 현황도는 회원 또는 비회원 모두 발급할 수 있다고 합니다. 그리고 건축물대장 4종(총괄표제부, 인반 및 집합 표제부, 전유부) 등 발급 및 열람서비스는 에너지평가서 발급서비스를 제공한다고 안내되어 있습니다.


회원가입이 되어 있지 않으므로 개인정보 수집 및 이용 동의 항목에 체크를 하고, 본인의 성명과 휴대 전화번호를 입력하여 비회원발급을 신청합니다.


세움터 건축물대장 발급


현황도를 발급할 집의 도로명, 지번주소, 건출명 탭중 하나를 선택하여 건축물의 상세한 정보를 검색합니다. 그리고 하단에 주민등록번호를 입력 후 조회 버튼을 클릭합니다.


건축물 도로명 정보 입력


오른쪽에 조회된 건축물대장 4종 중 해당이 되는 사항을 조회할 수 있습니다. 크게 총괄표제부, 일반/집합 건축물대장 등이 확인됩니다.


건축물대장 4종 목록


일반 또는 집합건축물대장을 누르면 건축물현황도 발급을 할 수 있습니다. 현황도는 크게 배치도와 평면도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발급을 하려고 하는 평면도를 체크하고, 발급/열람 버튼을 누르면 출력을 하는데 필요한 프로그램이 설치가 됩니다. 그리고 신청일, 건축물 위치, 대장 종류, 발급 처리상태 등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건축물현황도 체크 후 발급


처리상태가 진행중에서 출력 형태로 변하게 되면 프린터로 출력하거나 pdf 문서로 저장할 수 있습니다.


건축물현황도 주민센터 구청 발급 방법

▶ 임대차계약서 확정일자 인터넷 받는 법 3가지


인터넷으로 발급하는 방법이외에도 건축물현황도를 주민센터, 구청에서 발급할 수 있습니다. 인터넷발급과 마찬가지로 방문에서 발급할 때, 본인 소유지라면 바로 발급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소유지가 아니라면 사전에 위임장, 동의서을 작성하여 방문을 해야 합니다. 단, 위임장 서류에는 소유주의 도장 날인이 찍혀있어야 합니다.


건축물현황도 제3자 위임장


이것은 기관마다 확인하는 절차가 상이하므로 사전에 주민센터, 구청에 문의를 해보는 것이 좋습니다. 위임장 대신할 서류로는 주민등록등본 또는 가족관계증명서로 제출해도 됩니다.


▶ 가족관계증명서 인터넷발급 정부24

▶ 주민등록등본 인터넷발급 민원24 무료로 쉽게


인터넷으로 발급할 때는 무료이지만 실제로 방문에서 발급하게 될때는 종이로 출력하게 되므로 수수료가 발생하게 됩니다.


건축물현황도 평면도 배치도면 차이점

▶ 등기부등본 인터넷발급 무료열람


간단하게 건축물현황도 구성 중 평면도와 배치도면의 차이점을 알려드리겠습니다. 마지막으로 건축물대장을 발급하는 방법을 살펴보겠습니다.


건축물 평면도는 건축물의 단면을 아래로 보인 형태로 창의 위치, 동선, 실의 배치, 벽의 두께 등을 확인할 수 있는 도면입니다.


건축물 평면도 정의


건축물 배치도는 건축물의 위치, 너비, 진입로, 대지, 조경 등을 확인할 수 있는 도면입니다.


끝마치며

건축물현황도 발급


건축물현황도 발급 방법 3가지를 알아봤습니다. 건축물 도면 발급하는곳으로 인터넷 이용, 주민센터, 시도 구청이 있으며 주인외에 조건에 부합한다면 발급 가능하다는 것을 알았습니다.

요즘은 집과 관련된 서류, 가족과 관련된 서류는 모두 공동인증서(공인인증서)로 인증을 하면 누구나 발급할 수 있습니다. 이와 관련된 글을 참고해보면 도움이 되실겁니다.


▶ 3차 재난지원금 신청 방법 총정리

▶ 공인인증서 usb로 옮기는 방법

▶ 연말정산 하는방법 직장인 환급금

  • 카카오톡-공유
  • 네이버-블로그-공유
  • 네이버-밴드-공유
  • 페이스북-공유
  • 트위터-공유
  • 카카오스토리-공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