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에서 내 집을 마련하고 싶은 청년,신혼부부,가족에게 정책을 지원합니다. 매달 받은 총 급여액을 저축하여 집을 계약하기전 건축물대장 무료열람 부터 확인해야 합니다.

그럼 지금부터 건축물 법규에 따라 구조와 면적 등을 확인할 수 있는 건축물대장 무료열람 , 발급방법 3가지를 아래에서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건축물대장 무료열람

건축물대장은 등기부등본처럼 건물의 면적, 구조, 위치, 용도, 주소 등을 확인할 수 있는 공인된 대장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계약서에 서명하기 전 건축물대장 무료열람 부터 해봐야 됩니다.


건축물대장 무료열람


요즘 집 값이 정말 비싸기 때문에 대부분 금리가 낮은 이자상품으로 급하게 돈을 구하러 다닙니다. 마음에 드는 매물이 있다면 신청인 누구나 건축물대장을 열람하거나 발급할 수 있습니다.

 

이런 용도 외에도 신혼부부를 위한 이자지원 제도로 필요서류 중 하나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익명으로 본인 인증을 하면 쉽게 발급할 수 있습니다.


건축물대장 무료열람 발급 방법 1

 

건축물대장 무료열람 발급 하는 방법은 크게 3가지가 있습니다. 정부에서 관리하는 공인된 사이트를 이용하면 빅데이터 기술로 모든 집합건축물대장 등을 발급할 수 있다고 합니다.


일반 또는 집합의 건축물대장 무료열람과 발급방법을 본격적으로 살펴보겠습니다. 각종 서류들이 한 곳에 모여져 있는 정부24의 자주 찾는 서비스에서 건축물대장 등/초본 발급(열람) 신청 카테고리로 이동합니다.


▶ 임대차계약서 확정일자 인터넷 받는 법 3가지


건축물대장 정부24 신청 사이트


건축물대장의 등초본을 열람하기 앞서 신청방법, 처리시간, 수수료, 신청자격 등의 안내 화면을 만나볼 수 있습니다.

신청하기 버튼을 누르면 로그인이 되어 있지 않으므로 로그인 페이지로 이동하게 됩니다. 공인인증서 (공동인증서)가 있다면 회원 로그인을 하면 됩니다.


정부24 건축물대장 발급


만약, 인증서가 없다면 비회원 신청 버튼을 누르셔도 상관없습니다. 그리고 등본 및 초본 발급(열람) 신청 안내 화면에서 2가지 버튼이 나타납니다.

건축물대장을 발급하기 원한다면 발급 버튼을 누르면 되고, 열람을 하고 싶으면 열람 버튼을 누르면 됩니다.


건축물대장 무료열람 발급 메뉴


신청내용에는 건출물소재지, 대장구분, 대장종류 3가지 형태로 분류되며 열람을 하려고 하는 건축물의 정보를 입력하면 됩니다.

대장구분은 일반건출물대장과 집합건축물대장으로 나뉘어 집니다. 일반은 단독주택을 의미하고, 집합은 아파트, 연립주택 등을 의미합니다.

예를 들어 단독주택를 신청할 경우 대장구분에 일반(단독주택), 대장종류에 일반을 선택하면 됩니다. 만약, 해당 정보가 없다는 경고창이 나타나는 경우 건축물의 소재지, 대장구분, 대장종류 중 하나가 잘못된 것이므로 정확히 입력하시면 됩니다.


건축물대장 일반 집합


다음으로 수령방법에 온라인발급(본인출력) 항목을 선택하고, 민원신청하기 버튼을 클릭합니다. 온라인 신청민원 화면으로 이동이 되면 건축물대장의 교부기관 및 연락처 등의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건축물대장 인터넷발급 신청


건축물대장 무료열람을 하려면 처리상태의 버튼을 누르면 됩니다. 혹은 발급을 원한다면 문서출력 버튼을 누르면 됩니다.


건축물대장 발급 출력


만약, 은행이 다른 기관에 건축물대장의 pdf 문서 파일을 보내야 하는 경우는 문서출력 화면에서 인쇄 버튼을 누르고, 인쇄 장치에서 pdf로 선택하면 발급할 수 있습니다.


건축물대장 pdf 저장


건축물대장 무료열람 발급 방법 2

건축물대장을 무료로 열람하거나 발급할 수 있는 2번째 방법을 살펴보겠습니다. 보통 민원24에서 제공하는 서류들은 국토교통부에서 제공하는 서비스의 서버에서 받아가지고 옵니다.

이 서비스는 건축행정부의 전산화 시스템, 주택이나 건축물대장, 건물대장, 평면도, 도면 등의 업무를 처리하는 세움터 입니다. 이 서비스에서 건축물대장 발급 카테고리로 이동합니다.


▶ 건강보험자격득실확인서 발급 방법 1분컷

▶ 건축물현황도 발급 방법 배치도면 평면도

서울시국토교통부 세움터 사이트


건축물의 주소를 입력할 수 있는 화면으로 이동이 되면 자치단체, 도로명을 정확히 입력하고 조회버튼을 클릭합니다.


세움터 건축물대장 주소 입력


만약, 건축물대장이 존재한다면 일반건축물대장, 집합건축물대장(표제부,전유부), 총괄표제부 등 중에 하나를 선택하여 발급이나 열람 버튼을 클릭하면 됩니다.


건축물대장 무료열람 발급 방법 3

마지막으로 건축물대장을 발급하는 방법을 살펴보겠습니다. 이것은 인터넷으로 발급하는 것은 아니고, 오프라인으로 방문하여 일정의 수수료를 지급하여 하는 방식입니다.

단순히 열람이라면 무료이겠지만 발급 목적이므로 수수료가 발생합니다. 주민센터(동사무소), 구청 등 기관의 창구로 방문하여 발급하면 됩니다.

만약, 민원을 신청하는 방문객들이 많다면 무인발급기를 이용하면 됩니다. 다만 해당 발급기에서는 주민등록등본을 꼭 지참하여 결제를 해야 발급할 수 있습니다.


끝마치며

건축물대장 무료열람


건축물대장 무료열람 , 발급방법 3가지를 알아봤습니다. 첫번째와 두번째 방법은 온라인 인터넷으로 하는 방식이고, 마지막은 직접 방문하여 발급하는 방식 입니다.

출력된 서류를 확인해보면 아시겠지만 용도, 구조, 면적, 주소, 소유자 현황 등의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요즘은 인터넷에서 왠만한 각종서류가 발급 가능하므로 관련글을 참고해보시기 바랍니다.


▶ 3차 재난지원금 신청 방법 총정리

▶ 공인인증서 usb로 옮기는 방법

▶ 연말정산 하는방법 직장인 환급금

  • 카카오톡-공유
  • 네이버-블로그-공유
  • 네이버-밴드-공유
  • 페이스북-공유
  • 트위터-공유
  • 카카오스토리-공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