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소기업 청년 소득세 감면제도는 중소기업에 취업한 청년들에게 소득세를 최대 90%까지 감면해주는 제도입니다. 많은 분들이 신입사원에게 감면해주는 줄 알고, 그 동안 감면 혜택을 받지 못한 경력자는 해당이 없다고 생각하십니다.

저는 중소기업 5년차 경력자 입니다. 작년에 회사에서 청년 소득세 감면 제도를 신청하였고, 직접 홈택스에 경정청구를 신청 했더니 그 동안 감면 받지 못한 세금을 일괄적으로 입금해줬습니다.

중소기업 청년 소득세 감면 경정청구


그럼 지금부터 중소기업 청년 소득세 감면 경정청구를 근로자가 직접 신청하여 환급 받는 방법을 아래에서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중소기업 청년 소득세 감면 경정청구

중소기업 청년 소득세 감면 경정청구를 하려면 재직중인 회사에서 소득세 감면 신청서 제출이 완료되어야 됩니다. 참고로 청년 중소기업 취업자 소득세 감면 세법에 따라 다음과 같은 조건에 부합한 자만 신청할 수 있습니다.


○ 근로계약 체결일 기준으로 현재 만15 ~ 34세 나이 청년

○ 2012.01.01 ~ 2021.12.31 까지 취업한 청년

○ 군대복무기간은 최대 6년까지 인정되고, 연령에 가산하므로 만36 ~ 40세까지 감면 가능


중소기업 청년 소득세 감면제도


상기 조건에 부합한다면 최대 5년 동안 일정율을 감면해줍니다. 그런데 중소기업에 재직자 중에서 늦게 신청을 한 경우 납세 신고한 날부터 5년 이내 개인이 홈택스에 경정청구를 하면 감면받지 못한 것을 돌려받을 수 있습니다. 

 

2015년에 취업한 회사를 지금까지 다니고 있습니다. 2019년에 회사에서 소득세 감면 신청을 해서 그 동안 감면을 받지 못했던 년도(2015년, 2016년, 2017년, 2018년)의 소득세 일정량을 환급 받았습니다.


중소기업 청년 소득세 감면 경정청구 신청

청년 소득세 감면 경정청구를 위한 종합소득세


이직을 하여 현 직장에서 감면제도를 신청했다고 하더라도 중소기업 청년 소득세 경정청구를 신청하면 이전 경력의 소득세까지 환급할 수 있습니다. 국세청 홈택스 홈페이지에서 신고/납부 > 종합소득세 위치에서 할 수 있습니다.

 

국세청 홈택스 공인인증서 로그인

국세청 홈택스 공인인증서


세금신고에서 종합소득세 메뉴를 클릭하면 공인인증서 로그인 페이지로 이동이 됩니다. 경정청구 신청을 하려면 개인을 식별할 수 있어야 하므로 반드시 공인인증서를 등록 후 로그인을 해야 됩니다.



종합소득세 신고 경정청구 작성

중소기업 청년 소득세 감면 경정청구


로그인을 하면 근로소득자 신고서 부분에 정기신고 작성과 경정청구작성 박스가 보이실 겁니다. 녹색으로 표시된 경정청구작성 박스를 클릭해줍니다.


근로소득 경정청구 대상연도 선택

근로소득 경정청구 대상연도 조회


경정청구 단계는 Step으로 표시된 것처럼 경정청구서 작성 > 경정청구서 등 제출 > 부속서류 등 제출 단계로 진행됩니다. 우선 귀속년도를 선택 후 조회를 눌러 경정청구 대상자인지 확인합니다.

만약 해당 년도를 조회했는데, 귀하의 종합소득세 과세내용이 존재합니다 메시지가 나온 경우 대상자가 아닙니다. 반대로 경정청구를 진행하시려면 다음 이동 버튼을 눌러주세요 메시지가 나온다면 경정청구 대상자이므로 다음 이동 버튼을 클릭합니다.

원천징수영수증 및 부속서류 조회

원천징수영수증 부속서류 조회


소득 및 세액공제를 하기 위한 본인의 성명, 주민등록번호 등의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상이 없다면 다음 이동 버튼을 클릭합니다.


경정청구서 작성 : 기본정보 입력

경정청구서 작성


기본 사항에서 주민등록번호 오른쪽에 있는 조회 버튼을 클릭하면 나머지 항목이 자동으로 채워집니다. 잘못된 정보가 있다면 수정을 하고, 저장 후 다음이동 버튼을 클릭합니다.

본인은 세대원인데, 세대주라고 표기되어 있어서 수정했고, 전자우편주소도 자주 이용하는 이메일 주소를 입력했습니다.

경정청구서 작성 : 근로소득신고서 수정입력

경정청구 근로소득신고성 수정

근무처별 소득명세에서 재직중인 회사와 사업자등록번호 등의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여기서 중요한 것은 21. 총급여액을 따로 메모를 하시기 바랍니다.


경정청구 계산기


스크롤을 좀 내리다 보면 54. 조세특례제한법 세액감면(제 30조) 항목에 계산기 버튼을 클릭합니다. 수동으로 입력할 수 있는 입력칸이 3개가 뜨는데, 좀 전에 확인한 총급여가 자동으로 입력되었을 겁니다.


세금감면 총급여 입력


만약, 총급여가 입력되지 않았다면 감면대상자의 취업시기별 감면율 적용표를 보고, 본인이 50%, 70%, 90% 중 어떤 것에 해당하는지 확인 후 총급여를 해당 칸에 입력하면 됩니다.


감면대상자의 취업시기별 감면율 적용표


총급여를 입력하고, 하단의 계산하기 적용하기 버튼을 클릭하면 환급액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신고서 작성완료 버튼을 클릭합니다.


환급받을 계좌 입력

청년 소득세 감면 환급계좌


제2의 월급인 연말정산 예상 환급금을 계산할 때와 동일합니다. 플러스이면 납부, 마이너스이면 환급입니다. 그리고 소득세 감면 경정청구로 환급을 받을 계좌번호를 입력 후 신고서 작성완료 버튼을 클릭합니다.


신고내용 조특법 선택

경정청구 조특법


신고내용에 결정(경정)청구이유 항목이 여러개가 있습니다. 이 중에 세액감면 - 중소기업 취업청년에 대한 소득세 감면 항목을 선택하면 됩니다.


최종 제출내역

중소기업 청년 소득세 감면 경정청구 신청서


환급계좌 정보까지 입력 후 이상이 없다면 신고서 제출하기 버튼을 클릭합니다. 그러면 국세청 홈택스에 정상적으로 접수되었다는 안내창이 나옵니다. 


끝마치며

중소기업 청년 소득세 감면 경정청구


이직자 및 경력자를 대상으로 중소기업 청년 소득세 감면 경정청구를 직접 신청하여 환급 받는 방법을 알아봤습니다. 보통 알려드린 방법대로 신청을 한다면 3달 이내에 환급금이 입금된다고 합니다.

그런데 저는 2주만에 입금 알림소리가 4~5번이나 울려서 깜짝놀랐습니다. 되게 일처리를 빨리 하는 것에도 놀랐고, 모든 년도에 해당하는 소득세 감면 경정청구를 했으니까요

▶ 주민등록등본 인터넷발급 민원24 무료로 쉽게

▶ 가족관계증명서 인터넷발급 정부24

  • 카카오톡-공유
  • 네이버-블로그-공유
  • 네이버-밴드-공유
  • 페이스북-공유
  • 트위터-공유
  • 카카오스토리-공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