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장인의 총 급여액 만으로 살기 힘든 상황입니다. 이에 정부는 다양한 경제 정책을 펼쳐 지원금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지원을 받으려면 지방세 세목별 과세증명서 발급을 하여 제출해야 합니다.

자, 그럼 지금부터 지방세 세목별 과세증명서 발급 방법, 인터넷 또는 동사무소에서 전국자치단체와 재산세로 신청하는 방법을 아래에서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지방세 세목별 과세증명서

지방세 세목별 (未)과세증명서는 지방자치단체에서 납세자가 납부된 지방세를 각 과목별로 분류하여 증명하는 서류입니다. 여기에는 재산세를 납입한 납세자의 정보가 들어있습니다.


지방세 세목별 과세증명서


이 외에도 취득세, 자동차세 등 세금을 내고 있습니다. 세금으로 소비하다 보니 집을 살때, 급하게 돈을 구하는 방법으로 금융기관을 이용하곤 합니다.

 

그런데 왜 지방세 세목별 과세증명서를 요구하는 것일까요? 이것은 은행에서 돈이 필요한 사람들의 어떤 정보를 확인하기 위해서 해당 서류를 확인한다고 나와있습니다.


지방세 세목별 과세증명서 인터넷 발급 방법

 

지방세 세목별 과세증명서 발급 하는 방법은 국세청 홈택스 홈페이지에서 하는 것은 아닙니다. 이런 중요한 문서는 공인된 정부 사이트에서 본인인증 후에 발급을 해야겠죠?



지방세 납세증명서, 완납증명서, 소득세 납세증명서, 납부증명서 등 각종 세금과 관련된 정부24 기관에서 검색창에 지방세세목별과세증명서 라고 입력합니다.


▶ 퇴직연금 DC형 중도인출 중간정산 사유 서류 신청방법


정부24 세목별과세증명서 발급


그러면 여러가지 목록이 나오는데, 이 중에서 가장 상단에 있는 것을 클릭합니다. 검색한 문장과 관련된 신청서비스가 4가지가 나오는데, 세목별과세증명 신청 버튼을 누르면 됩니다.

즉, 가장 상단에 있는 것을 클릭해서 들어가면 되고, 해당 서류를 방문수령할 것인지, 팩스로 받아볼 것인지 등의 차이가 존재할 뿐입니다.


민원24 세목별과세증명 신청


세목별 과세증명서를 인터넷발급, 방문, 팩스, 우편 등의 방법으로 신청할 수 있고, 인터넷으로 신청하게 되면 무료라고 안내되어 있습니다.


세목별 과세증명서 인터넷발급


신청하기 버튼을 클릭하면 로그인을 하라는 창이 나옵니다. 여기서 본인이 공인인증서, 공동인증서를 가지고 있다면 로그인을 해줍니다.

정상적으로 로그인을 했다면 세목별과세증명, 방문수령, 미과세증명 탭을 화면으로 이동됩니다. 여기서 가장 첫 번째 버튼을 클릭합니다.


정부24 공인인증서 로그인


신청 내용에는 개인의 성명, 생년월일, 주민등록번호, 주소 등을 정확히 입력합니다. 그리고 과세건물건지 주소선택 항목은 주소를 입력하여 행정처리기관을 선택하면 됩니다.


세목별과세증명서 신청 본인정보 입력


영업장은 간단하게 입력해도 되고 입력하지 않아도 상관 없습니다. 그리고 수령방법은 온라인으로 발급할 것이기 때문에 그대로 선택하면 됩니다.


지방세증명서 신청


과세내역 목록조회는 방금 전 신청한 세묵별 증명서의 목록입니다. 과세대상, 세목코드, 세목명, 부과년월 등의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과세내역 목록조회


해당 항목을 선택하고 확인 버튼을 누르면 과세증명서를 출력할 수 있는 화면으로 이동됩니다. 중간에 보이는 문서출력 버튼을 누르면 연결된 프린터로 출력이 됩니다.


세목별 과세증명서 출력


지방세 세목별 과세증명서 전국자치단체 재산세 발급 방법

일반적인 경우 지방세 세목별 과세증명서는 인터넷으로 발급해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그런데 은행에서 취급한 상품에 따라 전국자치단체(전국단위)와 재산세(주택) 항목을 요구하므로 민원24에서 할 수 없는 경우가 있습니다.


▶ 연금보험료 등 소득세액공제확인서 발급 방법 3가지


2가지 항목은 인터넷으로 발급하면 안 되고, 주민센터(동사무소)에 방문하여 신청해야 합니다. 무인발급기 조차 이런 것은 취급하지 않으므로 유의해야 합니다.


지방세 세목별 과세증명서 출력


실제로 과세증명서를 발급하면 아주 깨끗한 종이를 받습니다. 여기에는 전국자치단체 항목과 재산세 항목 2가지가 있다면 이 사람은 무주택자인 것으로 간주하게 됩니다.

참고로 주민센터에 방문 시 대리발급을 원할 경우가 있습니다. 이 때 대리인 말고 발급자의 신분증, 위임장 등을 챙겨서 증명서를 요청하면 됩니다. 여기에 보면 서울시 및 전국 내역도 존재합니다.


끝마치며

지방세 세목별 과세증명서


지금까지 지방세 세목별 과세증명서 발급 방법, 동사무소에서 준국자치단체 발급 방법을 알아봤습니다.

요즘은 인터넷 기술이 발달하여 본인 인증만 하면 손쉽게 각종 서류를 발급할 수 있습니다. 회사 관련, 본인 관련, 집 관련 등 서류 발급하는 방법을 꼭 알아두시길 바랍니다.


▶ 서울시 신혼부부 임차보증금 이자지원 2억원 신청방법 총정리

▶ 임대차계약서 확정일자 인터넷 받는 법 3가지

▶ 등기부등본 인터넷발급 무료열람

  • 카카오톡-공유
  • 네이버-블로그-공유
  • 네이버-밴드-공유
  • 페이스북-공유
  • 트위터-공유
  • 카카오스토리-공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