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교 입시준비 또는 회사에 취업을 할 때, 고등학교 생활기록부 발급이 필수 입니다. 이 서류는 자기소개서와 면접의 지표가 된는 정보이므로 생활 기록부를 요구하고 있습니다.

자, 그럼 지금부터 수업료를 내고 졸업한 고등학교 생활기록부 발급 조회를 무료로 하는 3가지 방법을 아래에서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고등학교 생활기록부 발급

예전에는 대학교 수시 면접을 볼 때, 출신 학교에 방문하여 선생님에게 부탁을 했습니다. 요즘에는 정말 다양한 곳에서 초증학교, 중학교, 고등학교 생활기록부 발급을 할 수 있습니다.


고등학교 생활


생확 기록부 외에도 재학 증명서, 졸업 증명서, 성적 증명서 등 각종 서류는 모두 인터넷에서 쉽게 발급할 수 있다고 합니다.

 

요즘은 인터넷에서 핸드폰이나 공동인증서(공인인증서)로 로그인을 하면 본인 인증이 쉽게 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프린터로 출력하거나 PDF 문서로 발급을 할 수 있습니다.


고등학교 생활기록부 정부24 발급

 

본인과 관련된 서류들은 왠만해서 정부24에서 무료로 발급할 수 있습니다. 그렇지만 졸업년도에 따른 고등학교 생활기록부 발급 조회가 제한되기 때문에 5가지를 살펴보는 것이 좋겠죠?


전 국민이 가장 많이 정부24(구 민원24)는 주민등록등본, 가족관계증명서 등 각종 서류를 한 곳에 모아놓은 서비스 입니다.

일반적으로 본인이나 가족과 관련된 문서들만 취급할 줄 알았는데, 자세히 살펴보니 학교생활기록부도 온라인으로 발급할 수 있게 제공합니다.


고등학교 생활기록부 발급 정부24


다만, 2017년 2월 이후 초중등학교 졸업생부터 발급이 가능하기 때문에 발급할 수 있는 연령대가 크지 않은 단점이 있습니다. 또한, 재학생도 가능합니다.


고등학교 생활기록부 나이스 대국민서비스 발급

고등학교 생기부를 인터넷으로 발급하는 방법 중에 가장 많이 사용하는 것이 교육행정정보시스템 나이스 대국민서비스 입니다.


▶ 대학교 졸업증명서 인터넷 발급 방법 PDF 출력


이 홈페이지는 생활기록부 뿐만 아니라 학생부, 재학생의 필요한 서류를 발급할 수 있고, 학부모님이 자녀의 학교 성적표, 건강기록부 등의 문서를 조회해볼 수 있습니다.

또한, 검정고시 응시를 준비하거나 교직원 채용 지원자, 학생들을 가르치는 학원 관련된 다양한 교육 서비스를 조회하거나 열람을 할 수 있게 제공합니다.


▶ 국민취업지원제도 신청방법 지원금


나이스 서비스를 보면 홈에듀 민원서비스가 보입니다. 이 서비스에 마우스를 가져다가 올려 놓으면 교육 관련 민원 서류 조회, 발급, 우편이 가능하다고 되어 있습니다.


나이스 대국민서비스 생활기록부 발급


고등학교 생기부를 발급을 원하는 교육청을 검색해야 합니다. 서울특별시, 부산광역시 등 시도교육청을 선택하여 이동버튼을 클릭합니다.


나이스 서비스 시도교육청 선택


지역을 선택했으면 온라인 발급민원에서 학생 졸업증명서, 학교생활기록부 항목을 클릭합니다. 해당 항목을 클릭하면 현재 재학생 또는 2003년 이후 졸업생부터 발급할 수 있다고 안내하고 있습니다.


졸업증명서 학교생활기록부 선택


각종 서류들을 인터넷발급을 하려면 본인 인증 절차를 거치게 됩니다. 이름과 주민등록번호를 입력하고 인증서로 로그인을 합니다.

로그인을 정상적으로 했으면 나이스 대국민서비스를 이용하기 위해서 보안 프로그램을 설치하도록 유도합니다. 설치까지 했으면 학교생활기록부 민원 발급 화면으로 이동됩니다.


나이스 대국민서비스 로그인


앞서 조회한 교육청 시도를 선택을 했으면 재학하고 있거나 졸업한 학교 이름을 입력하여 찾기를 합니다. 그리고 주민등록번호 표시여부에 선택을 하고 확인 버튼을 누릅니다.

예를 들면 학교명 우측에 있는 찾기 버튼을 누르고, XX초, XXX중, XX고 형식으로 입력하면 일치한 결과를 나열해줍니다.


고등학교 생활기록부 발급에 따른 학교 검색


발급정보에는 발급을 원하는 학교의 이름, 발급기관 등의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발급 버튼을 누르면 프린터로 출력할 수 있고, PDF 파일로 저장이 됩니다.


고등학교 생활기록부 발급 및 pdf


PDF 파일을 열 때, 주의해야 할 점은 비밀번호(패스워드)가 설정되어 있습니다. 비밀번호는 본인의 주민등록번호 앞자리 숫자 입니다.


고등학교 생활기록부 동사무소 발급

2003년, 2004년 이전 초중고등학교 졸업자는 인터넷으로 발급할 수 없고, 오프라인으로 발급해야 합니다. 이 중에서 동사무소(주민센터) 또는 무인민원발급기에서 발급할 수 있습니다.

다만, 주민센터에 따라 무인발급기에서 생활기록부를 발급할 수 없는 곳도 있고, 소요시간이 많이 걸리는 경우가 있으니 사전에 전화를 해보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본인이 살고 있는 지역 외에도 다른 지역의 동사무소에 방문해도 해당 서류를 발급할 수 있게 안내하고 있습니다.


끝마치며

고등학교 생활기록부 발급


지금까지 고등학교 생활기록부 발급 조회 방법을 알아봤습니다. 앞서 설명한 방법으로 해결이 되지 않은다면 초/중/고 행정실, 교육청, 출신 학교로 방문하면 100% 발급해줍니다.

대리인이 발급하려면 신분증, 가족관계증명서, 위임장 등의 서류를 지참하여 방문하거나 팩스로 받아볼 수 있습니다. 이와 관련된 글도 참고해보시기 바랍니다.


▶ 가족관계증명서 인터넷발급 정부24

▶ 주민등록등본 인터넷발급 민원24 무료로 쉽게

▶ 근로장려금 신청자격 신청방법 최대금액

  • 카카오톡-공유
  • 네이버-블로그-공유
  • 네이버-밴드-공유
  • 페이스북-공유
  • 트위터-공유
  • 카카오스토리-공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