은행이나 정부 고용 지원금을 신청할 때 본인확인을 위해 운전면허증, 주민등록증이 필요합니다. 그런데 분실하거나 사진이 마음에 안들어 주민등록증 재발급 하시는분이 있습니다.

그럼 지금부터 범용 인증서 준비물을 갖추고 있다면 본인인증에 사용되는 주민등록증 재발급을 인터넷으로 신청하는 방법을 아래에서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주민등록증 재발급

지갑을 분실하거나 민증 훼손, 말소, 뒷자리 흐림, 사진이 마음에 들지 않은 경우 주민등록증 재발급 (이하 갱신)을 하시는 분이 많습니다.


주민등록증 재발급


신규 발급과 다르게 재발급은 공인인증서, 규격에 맞는 사진 파일이 필요합니다. 공인인증서는 개정되면서 공동인증서, 금융인증서로 스마트폰 모바일에서 쉽게 발급할 수 있습니다.

 

단순히 이름과 주민등록번호만 입력하면 몇 초안에 발급할 수 있게 됩니다. 그리고 증명서에 사용되는 사진은 최근에 촬영한 것으로 프로그램으로 이쁘게 다듬을 수 있습니다.


주민등록증 인터넷 재발급 방법

 

대한민국 정부 민원을 처리하는 홈페이지에서 본인식별을 확인하기 위해 로그인을 하면 주민등록증 재발급을 인터넷으로 신청할 수 있게 도와줍니다.


사이트에 접속을 하면 자주 찾는 서비스에 주민등록등본이나 초본, 운전면허 정보 등을 바로가기가 설정 되어 있습니다. 참고로 등본 초본은 관련글에 안내되어 있습니다.


 

주민등록등본 인터넷발급 민원24 무료로 쉽게

회사에 취업을 하면 가족관계증명서, 주민등록등본 등 증명서를 제출할 일이 많습니다. 바쁜 회사원들은 동사무소에 방문하는 것보다 주민등록등본 인터넷발급을 원하고 있습니다. 다행히도

dazemonkey.tistory.com


그런데 주민등록증은 바로가기가 되어 있지 않으므로 통합검색에 주민등록증 갱신 또는 재발급 키워드로 검색을 합니다.

신청서비스가 총 86건이 나타나는데, 이 중에서 가장 상단에 위치하는 민원서비스 신청버튼을 누르면 됩니다. 여기에 보시면 분실신고도 따로 신청할 수 있습니다.


주민등록증 재발급 검색


신청버튼을 누르면 자동으로 공인인증서 로그인 페이지로 이동이 됩니다. 앞서 공동인증서로 로그인을 했다면 민원안내 및 신청 화면으로 이동될겁니다.


주민등록증 민원안내


그리고 재발급 신청서에 본인의 성명, 주민등록번호 앞자리, 주소, 연락처, 재발급 사유 등의 항목을 정확히 입력합니다.


재발급 신청서 정보 입력


신청서를 작성을 하고, 민증 수령 안내 메시지를 SNS를 통해 수신할 것인지 안내 사항입니다. 문자로 받을 것이므로 신청 항목에 체크를 합니다.


민증 수령 안내 메시지


구비서류에는 최근 6개월 이내에 촬용한 사진 파일을 첨부하면 됩니다. 만약, 사진을 첨부하지 않으면 본인 확인이 되지 않으므로 민증을 재발급하는데 시간이 상당히 오래걸리게 됩니다.


증명서 사진 첨부


참고로 증명서에 사용되는 사진은 몇 가지 개정되었습니다. 최근 6개월 이내 촬영한 것으로 가로 3.5CM, 세로 4.5CM 크기 규격이 있습니다. 또한, 탈모 상반신 사진이어야 됩니다.

사진을 컴퓨터 또는 스마트폰으로 받았으면 대부분 jpeg 확장자를 가진 파일일 겁니다. 확장자가 jpg가 아니라면 온라인 사이트에 jpg 확장자로 변경해주는 사이트가 있습니다.


 

jpg pdf 변환 및 smallpdf

요즘은 공부하거나 업무 할 때, PDF 전자문서를 많이 사용한다. PDF는 어도비 아크로뱃 (Adobe Reader Acrobat), 알PDF, ezPDF Editor 3.0 등의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PDF 파일 형식의 문서를 읽어볼 수 있다. 문

dazemonkey.tistory.com


jpg 확장자로 변환된 사진 파일을 첨구하고, 주민등록증을 처리할 민원 기관명을 검색하여 선택을 합니다. 왜냐하면 민증은 인터넷으로 신청을 해도 방문 수령을 해야됩니다.


주민등록증 인터넷 재발급 기간

주민등록증을 인터넷에서 재발급 신청을 하게 되면 5,000원이 발생합니다. 그런데 수수료가 200원이 추가되어 최종 결재 금액은 5,200원 입니다.

신용카드, 계좌이체, 휴대폰결재 등의 방법으로 결재를 하면 본인의 핸드폰으로 결재 완료 메시지가 도착합니다.

그리고 인터넷으로 재발급 신청을 할 때 소요되는 기간은 일반적으로 2주 정도 걸리가 됩니다. 바로 앞서 수령 안내 메시지 항목을 신청했다면 2주 후에 수령 안내 문자가 수신될 겁니다.


 

공인인증서 발급방법 쉽다

온라인에서 전자상 거래를 하려면 본인 인증 수단을 많이 사용합니다. 공인인증서도 마찬가지로 개인을 식별하기 위한 것이므로 은행용과 범용 공인인증서 발급방법을 알아두셔야 합니다. 은

dazemonkey.tistory.com


문자를 수신하면 그 때 수령기관(주민센터, 동사무소, 구청 등)에 방문을 하면 기다리지 않고 수령할 수 있습니다.

참고로 본인의 이름을 개명했을 경우 기존의 민증은 다른 기관에 인증을 할 수 없습니다. 따라서 개명을 한 경우에도 민증 재발급을 정부24에 신청해서 수령을 해야 합니다.

재발급은 인터넷으로 신청할 수 있는 것이 아니라 최초 주민센터에 방문에서 신청을 해도 됩니다. 그렇지만 대기 인원이 많으므로 처음부터 인터넷으로 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재발급과 다르게 신규 발급은 만17세 나이로 생일이 지나면 신청할 수 있는 것으로 반드시 방문 신청만 가능합니다.


끝마치며

주민등록증 재발급


지금까지 주민등록증 재발급 하는 방법을 알아봤습니다. 인터넷으로 신청하여 동사무소에서 발급하는 방법까지.

주민등록증을 발급해야지만 다양한 금융기관에 사본으로 제출하여 본인이라는 것을 증명하게 됩니다. 따라서 이에 필요한 서류를 관련글을 참고하여 인터넷에서 발급해보시기 바랍니다.


▶ 소상공인 확인서 발급 지원금서류 신청 방법

▶ 서울시 신혼부부 임차보증금 이자지원 2억원 신청방법 총정리

▶ 근로장려금 신청자격 신청방법 최대금액

  • 카카오톡-공유
  • 네이버-블로그-공유
  • 네이버-밴드-공유
  • 페이스북-공유
  • 트위터-공유
  • 카카오스토리-공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