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니시스, 아반떼 등 자동차를 소유하고 있다면 반기별 세금을 납부해야 됩니다. 비용에 대한 부담이 많다보니 정부에서 자동차세 연납신청을 할 경우 세금을 공제해주고 있습니다.

2021년 1월 새롭게 개정된 자동차세 연납신청 하는 방법을 통해 최대 9.15%를 할인 적용하여 저렵하게 납부하는 방법을 아래에서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자동차세 연납신청

자동차세는 매년 6월과 12월에 고지서가 우편으로 오게되면 각 50% 비율로 지방세 중 하나를 납부해야 합니다.


회사원이-핸드폰-들고-계산


세금 부담을 줄이기 위해서 지방세법 자동차세 연납신청 제도를 도입하여 매해 1월, 3월, 6월, 9월 중 한번에 납부하면 최대 9.15%를 공제할 수 있는 방안을 마련했습니다.

 

참고로 자동차세를 계산하는 방법은 배기량 x cc 별 세액 + 교육세 30% 입니다. 차 기종에 따라 다르므로 자동차세 자동 계산기를 실행해보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위택스 연납신청 방법

 

지방세 납부 시스템인 위택스에서 본인 확인을 위해 로그인을 합니다. 그리고 상단의 부가서비스 > 자동차 연납 신청 카테고리로 이동하면 쉽게 납부할 수 있습니다.


지방시-등록-차량은-이택스에서-신청


공동인증서(공인인증서)로 로그인을 했으면 연납신청을 할 수 있는 화면으로 이동됩니다. 로그인 정보 기반으로 신고자의 이름, 주민등록번호 정보는 자동으로 기입됩니다.


 

공인인증서 발급방법 쉽다

온라인에서 전자상 거래를 하려면 본인 인증 수단을 많이 사용합니다. 인증서가 공동인증서, 금융인증서, 브라우저 인증서로 개편됨에 따라 공인인증서 발급방법이 쉬워졌습니다. 온라인은행

dazemonkey.tistory.com


하지만, 법인명, 법인번호, 사업자번호, 상호명, 전화번호, 휴대폰, 주소 등의 정보는 빈 공란으로 있으므로 직접 입력해야 됩니다. 그리고 비회원으로 신청할 경우 자동차세 연납 신청 > 비회원 신고조회 순서로 이동하면 됩니다.


연납을 신청할 자동차등록지와 차량번호를 정확히 입력합니다. 각 항목을 입력했으면 하단의 차량정보 검색 버튼을 클릭합니다. 최초로 신청을 했다면 방금 전에 입력한 차량정보와 연세액의 계산이 동일한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모든 항목이 동일하다면 하단의 신청하기 버튼을 클릭하면 자동차세를 납부할 납세자 정보와 납부할 금액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연납신청을 한 상태에서 한번에 납부를 할 경우 즉시납부 버튼을 클릭하면 됩니다. 만약, 납부를 하지 않을 것이라면 종료하기(로그아웃) 버튼을 누르면 되지만 의미가 없겠죠.

회원 납부 버튼을 신청했으면 인터넷 상에서 결재를 할 수 있는 화면으로 이동됩니다. 결제를 할 수 있는 수단으로 계좌이체, 신용카드, 간편결제가 있습니다.

결재수단 중 1개를 선택하여 결재를 진행하면 납부확인증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납부확인증은 자동차세를 납입했다는 증명서입니다.


위택스 자동차세 연납신청 방법 요약

1. 공동인증서 로그인

2. 부가서비스 > 연납 신청 카테고리 이동

3. 차량 등록지 및 번호 입력

4. 신청하기

5. 즉시납부 > 결재


스마트위택스 연납신청 방법

컴퓨터, 노트북이 있다면 위택스, 이택스 홈페이지에서 신청하면 됩니다. 그런데 스마트폰 모바일을 자주 사용하는 분들은 스마트 위택스 어플을 설치하면 바로 신청할 수 있습니다.

구글 플레이 스토어(안드로이드), 앱 스토어(아이폰)를 실행하여 스마트 위택스를 검색하여 어플을 다운로드 합니다. 그리고 메뉴에 따라 연납 신청을 하면 됩니다.

서울시 등록차량 연납신청 방법

앞서 위택스는 서울시 외의 지역 등록차량만 신청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서울시 등록 차량은 이택스(etax) 또는 서울시 stax 어플을 통해 신청해야 됩니다.


서울시-등록-차량은-이택스에서-신청


이택스에서 연납신청을 하는 메뉴는 상단의 신고납부 > 자동차세연납 카테고리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해당 위치로 이동하여 각 항목에 맞는 값을 입력 후 신청하시기 바랍니다.


오프라인 자동차세 연납신청 방법

인터넷이 익숙하지 않은 어르신들은 오프라인을 통해서 자동차세를 신청할 수 있는 방법이 있습니다. 동사무소, 주민센터, 구청 등에 직접 방문을 하거나 전화문의를 해서 신청하면 됩니다.

그런데 모든 주민센터에서 연납신청을 할 수 있는 것은 아니니 방문하기 전에 전화를 문의하는 것이 좋습니다.

자동차세 연납기간 공제율

자동차세 연납신고 기간은 매해 1월, 3월, 6월, 9월 입니다. 그리고 해당 월의 16일부터 말일까지 입니다.

- 1월 : 1월 16일 ~ 2월 1일
- 3월 : 3월 16일 ~ 3월 31일
- 6월 : 6월 16일 ~ 6월 30일
- 9월 : 9월 16일 ~ 9월 30일

그런데 해당 월마다 세액공제율이 차이가 있습니다. 자동차세를 납부할 때 할인 혜택을 최대로 받으려면 1월에 신청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 1월 : 공제율 9.15%
- 3월 : 공제율 7.5%
- 6월 : 공제율 5%
- 9월 : 제 2기분 세액의 약 5% 세액공제

참고로 연세액이 10만원 미만인 경우 1월 또는 3월에 연납신청을 할 수 있고, 서울시는 1월 3일부터 신청할 수 있습니다.


자동차세 납부 질문사항

질문 : 자동차세 납부기간은 언제인가요?


답변 : 자동차세 납세의무자는 매년 6월 1일, 12월 1일 기준으로 세금을 납부해야 됩니다. 만약, 6월 1일 이전인 5월 30일에 자동차를 매매하거나 이전을 했다면 납세의무자가 되어 세금 납부가 필수입니다.


6월, 12월 기준으로 납세의무자가 되었다면 1기분 (6월 16일 ~ 6월 30일), 2기분 (12월 16일 ~ 12월 31일) 납부기간 내에 세금을 납부해야 됩니다. 


참고로 1기분은 1월부터 6월까지, 2기분은 7월부터 12월까지 사용기한 분에 대해 납부를 하는 것입니다.


질문 : 자동차세 계산방법은 무엇인가요?


답변 : 본문 상단에 자동차세 계산방법을 언급했습니다. 자동차세는 기본적으로 배기량, 차종에 따라 차이가 납니다. 예를 들면, 1600cc 비영업용 승용차를 소유하고 있는 경우 cc당 세액이 140원이므로 1600cc * 140 * 연식감면율(5 ~50%) * 지방교육세(30%)를 적용하면 됩니다.


자동차세금을 조금이라도 감면하기 위해서 1년치 세금을 연납하게 될 경우 2.5 ~ 9.15%가 추가적으로 할인 적용됩니다.


끝마치며

자동차세-연납신청-썸네일


인터넷 또는 오프라인으로 자동차세 연납신청 하는 방법을 알아봤습니다. 연납신청 기간은 1년 중 4번이고, 서울시 등록차량은 이택스, 지방시 등록차량은 위택스에서 신청하면 됩니다.

올해 1월에 자동차세를 연납신청하여 납부를 하신 분들이라면 매년 신청할 필요는 없습니다. 왜냐하면 관할구역에서 다음 해에 공제된 고지서를 집으로 발송해줍니다.


▶ 근로장려금 신청자격 신청방법 최대금액

▶ 중도상환수수료 계산법 면제방법 TIP

▶ 소상공인 확인서 발급 지원금서류 신청 방법

  • 카카오톡-공유
  • 네이버-블로그-공유
  • 네이버-밴드-공유
  • 페이스북-공유
  • 트위터-공유
  • 카카오스토리-공유